본문 바로가기
카피라이팅

자신의 말로 전달하는 구체적인 방법

by 하늘지니 2019. 1. 28.

자신의 말로 전달하는 구체적인 방법

▣ 정보 과잉 시대 이기에 자신의 말이 중요합니다


지금의 온라인 디지털 시대에는 우리 같은 평범한 이들도 정보 발신을 할 수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정보를 발신하는 방법도 실로 다양하며 블로그 · 메일 매거진 · Facebook · Twitter · instagram · LINE · 홈페이지 등... 모든 매체를 통해 정보를 발신 할 수 있습니다. 이만큼의 매체가 있으면 당연히 같은 정보도 많이 나돌게 되버립니다. 그 탓도 있고, 읽는 글과 읽지 않는 문장에는 명확하게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로 온라인(디지털공간) 영역에서 읽는 문장은, 어떠한 문장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몹시 정중하게 쓰여진 문장
· 굉장히 자세하게 쓰여진 문장
· 재미있는 문장

등 위 3가지 형태로 떠오른 사람이 많을지도 모릅니다. 위의 3 가지는 모두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만, 이것만으로는 "읽어 줄 만한 문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읽어 줄 만한 문장은?!


인터넷(온라인)공간에는 정보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정보를 발신 만 하는 것은 수 많은 정보 발신자 들 중에서 그저 한 명일 뿐입니다. "다른 많은" 정보 발신자들 속에서 눈에 띄기 위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은 "자신의 말로 전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말로... 라고 생각하면, 아무래도 복잡하거나 어렵게 생각 해 버릴지도 모르지만, 단지 3 개의 항목을 플러스하는 것으로, 당신이 발신하는 정보는 읽는 글이 됩니다. 읽어 줄 만한 문장이 되는 것이에요.

3 개의 항목은...

· 정보 + 성과
· 정보 + 실습 소감
· 정보 + 미래상

당신이 발신하는 정보에 상기 3 가지 포인트를 추가하면 "다른 많은" 정보들 중에서 눈에 띄기 마련입니다. 다음 단락에서 이 포인트들의 자세한 해설과 실제로 사용할 때의 조언도 함께 전해드립니다.

1) 정보 + 성과

당신이 발신하는 정보에서 얻은 성과나 효과입니다. 당신의 업적을 이야기하고 그 외 여럿이 발신하는 정보는 전혀 별개입니다. 그 이유는 당신이 직접 체험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시도함으로써 당신의 글을 읽어 준 사람은 더 깊이 그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단순한 정보뿐만 아니라 정보를 읽는 이를 위한 봉사를 했기 때문에 눈에 띄며 주목 받는 것입니다. 당신도 비슷한 경험이 있지 않나요?

○○○이라고 말하는 정보에 신경이 쓰이고 있었는데, 모두 비슷하거나 같은 내용으로 도배되어 있는 글들도 많이 봤을겁니다. 하지만 여기 블로그에는 직접 경험해본 정보나 효과등이 자세하게 써 있으므로, 실제로 정보를 읽는 이들 또한 시도하거나 용기를 받을 수 있을겁니다.

이런 내용으로 관심이 많은 당신은 아마 그 정보가 담긴 내용은 끝까지 읽게 될겁니다. 정보와 성과를 더하는 것으로, 정보를 접하는 독자는 충분히 해당 글을 읽게 될겁니다.

2) 정보 + 실습 소감

당신이 시도한 정보에 성과 + "실천 소감"을 추가함으로써 더욱 독자는 당신이 발신하는 정보에 끌리게 마련입니다. 독자도 인간이기 때문에, 당신이 발신하는 정보는 과연 자신에게도 유용한것인가... 이런 불안을 안고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 것처럼 당신이 시험한 감상(생각보다 쉬웠다 등)을 추가함으로써 독자는 당신의 정보성 글을 읽고서 판단할 수 있는 재료를 늘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조언은 어디 까지나 정보를 제공하는것이기 때문에, 당신이 실제로 시험 한 감상을 그대로 전달해 나가면 됩니다. 당신의 실천 소감은 독자의 감정을 움직이는 요인이됩니다. 과장이나 선동 문구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3) 정보 + 미래상

당신이 발신하는 정보를 실천했기 때문에 쓸 내용 입니다. 그 정보를 실천함으로써 미래상을 전하고갑니다. 같은 뜻을 가지고있는 사람에게 용기를 줄 수 있습니다. 솔직히 유감스럽게 느꼈을 정보도 정직하게 이야기하면 당신의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미래상을 이야기하면 흥분 되지 않습니까? 이 설레임은 실은 상당히 감정이 동요된 상태일수 있습니다.

독자는 정보 + 미래상에 대한 내용을 읽으면서 트렌드를 접할수 있고 새로운 영감을 얻을수 있을겁니다.

▣ 또한... 함께 이유를 쓰면...


위의 3 가지 포인트에 각각 이유를 붙이는 것으로, 당신이 발신하는 정보는 오직 하나의 정보로 바뀝니다. 바로 당신만의 정보가 될 것입니다. 이런 형태를 참고하여 글쓰기를하면 당신이 정말로 전하고 싶은 사람에게 정보를 발신하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 쓴 글을 끝까지 읽고 싶어
· 쓴 글을 계기로 독자와의 관계를 형성하고싶다
· 쓴 글을 계기로 독자가 행동 해주기를 바란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위 [3 가지 포이트 + 이유]에서 당신의 문장의 위력은 두 배가됩니다. 명분 따위는 사실 굉장히 쉽습니다. 여기도 당신이 느낀 것을 그대로 정직하게 쓸뿐입니다. 여기에서 조언은 과장 · 조장하는 내용은 엄금입니다. 무리한 행동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어디까지나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행동을 촉구해 갑시다.

이 흐름으로 문장을 쓸 때는 그 흔한 정보도 당신만의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정보 + 3 가지 포이트 + 이유]로 작성된 당신의 원본 문장으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잘 쓸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만, 꾸준히 실천하면서 연습 해주세요.



▣ 정리


이번에는 "자신의 말로 전달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정리 하였습니다. 각각 작성된 조언도 함께 전했습니다. 어땠습니까? 이 패턴만 기억해두면 당신이 쓰는 문장은 그냥 원래 자신만의 문장입니다. 블로그의 정보 발신도 그렇고, 당신이 강하게 어필하고 싶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쓸 때도 유효합니다. 부디, 이 기회에 당신 만의 문장을 써보는건 어떨까요?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