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각

블로그운영시 콘텐츠부족 현상에 대처하는 간단한 방법들

by 하늘지니 2019. 3. 10.

블로그운영시 콘텐츠부족 현상에 대처하는 간단한 방법들

얼마전 구글애드센스 광고 노출을 위해 본 블로그를 사이트 추가하여 신청하였으나, 구글로부터 받은 안내메일은 콘텐츠부족으로 인한 퇴짜 였다. ㅎㅎ


최근에 여러 테스트를 좀 해본답시고, 본 블로그에 광고제휴성 게시글 몇 개를 작성한게 그대로 보여져서 그런걸텐데, 결국 블로그에 좋은 콘텐츠가 있어야만이 방문자가 늘것이고, 함께 구글애드센스 수익도 생길텐데 그런 가장 기본적인 부분을 가끔 망각한채 애드센스광고신청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암튼 이런 사례는 반면교사 삼아서, 구글애드센스 광고신청을 하려는 초보 블로거들이라면 참고토록 하자. 콘텐츠부족이라는건 결국엔 내 블로그에 무얼 써야 할지를 잘 모르겠다는 것인데, 예전부터 내가 활용해온 나름의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책이나 강연 등을 많이 접한다. 

의외로 보고 듣고 느끼거나 깨닫게 되는 점들을 나의 생각과 함께 요약정리 형태로 포스팅하는것도 괜찮다. 내 경우에는 블로그 운영 초창기 시절에 주로 책을 많이 읽었었다. 다독을 한 형태였는데, 책 을 읽고 난 후의 개인적 느낌이나 경험등을 블로그에 조금씩 작성하던 그 습관들은 이후에도 많은 도움이 되곤했으니 실천해보자.


2) 지난 포스팅을 다시 읽어본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때는 맞았으나 지금은 변화된 내용이 있을수 있다. 그런 내용들을 잘 찾아서 적절히 수정보완 하여 업데이트 및 재발행 하는것도 도움이 된다.


3) 자신의 관심분야에 있어 국내나 해외 사이트등을 참고하여 정리하는것도 좋겠다.

주로 IT분야 블로그들이 이런 형태를 많이 취하는게 아닌가 싶다. 참고하자. 영어를 못해도 요즘은 구글번역기 등의 도움을 받아서 번역하면 큰 어려움은 없을듯 싶다.


4) 직장생활이나 가정생활에서의 경험담이나 노하우등을 정리한다.

직장생활 관련 팁도 찾아보면 무궁무진하다. 가정생활이라면 주부들이 좀더 노하우를 갖고 있을터. 내 상황에 맞는 영역은 어디인지 점검하자.


5) 요약정리를 잘하는 성향이라면 특정 분야 정보를 큐레이션 해보자.

매일 쏟아지는 정보와 뉴스를 일일이 찾아서 보려면 번거로운건 어쩔수 없다. 그 귀찮음을 내가 대신 정리정돈 하듯이, 특정분야의 새로운 정보나 뉴스등을 잘 찾아서 읽기 편하도록 큐레이션하여 포스팅하는것도 좋다. 요런것들이 경우에 따라선 SNS등에서 공유되기에도 딱 좋은 스타일이니 참고하자.


6) 자신의 블로그의 시작글과 지금 이시점까지의 글들의 갯수를 파악해보자.

그 많은 게시글들중에서 다시 읽어도 유익한 내용들은 리스트로 정리하여 방문자가 쉽게 접할수 있도록 해보자.

ex) ○○○블로그에서 꼭 읽어야 할 포스팅 100선 ---> 어떤 느낌인지 알테다. ㅎㅎ


콘텐츠부족 현상에 대처하는 간단한 방법들을 소개했다. 구글애드센스 광고수익을 위한 블로그운영이 되었든, 개인브랜딩을 위한 블로그운영이 되었든, 혹은 순수하게 블로그운영을 하든간에 콘텐츠 라는건, 나만의 만족으로 그쳐서는 큰 의미가 없다. 자기만족에 그치는건 일기장에 그쳐야하지 않을까?


내 블로그에 방문하는 구독자를 위해서라도 함께 공감하고 이야기 나눌수 있는 좋은 콘텐츠주제를 꾸준히 발행하는게 쉽지는 않을테지만, 꾸준한 노력만이 이를 극복해줄수 있는 열쇠일거다. 콘텐츠부족으로 너무 힘들어 하지말고, 알려준대로 위 방법들도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