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비즈니스

어느 쪽이 돈벌까? 잡기 블로그 vs 전문 블로그

by 하늘지니 2019. 4. 30.

어느 쪽이 돈벌까? 잡기 블로그 vs 전문 블로그

 


오늘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들이라면 한번은 고민하며 부딪혔을 주제입니다. 바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잡기 블로그 또는 전문 블로그'에 대한 내용입니다. 보통 블로그를 처음 운영하는 초보자들이 제일 헤매는 부분이기도 하지요. 저 역시도 처음 블로그를 운영하던 초보시절에는 똑같은 고민의 시간을 보내기도 했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과연 내 블로그는 잡기 블로그로 하느냐 아니면 전문분야 주제로 운영하는 블로그로 갈것이냐에 대한 나름의 기준점을 제시해드리니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잡기 블로그를 좋아하는 것은 포스팅을 쓸 때 어떤 내용으로(주제) 써야하는지에 대해서 너무 큰 고민은 하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하지만, 전문 블로그쪽이 사용자의 충성도는 더 높지 않을까 싶은 이런 고민들은 항상 하고 계시죠?   

그러나 여기에서 멈춰있어서는 블로거로 출발 선에 설 수조차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런 방황하는 어린 양들에게 먼저 앞서 경험한 경험자의 입장에서 어느 쪽이 돈벌기 쉬운 것인가하는 관점에서 저의 생각을 전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잡기 블로그의 장점과 단점


1) 잡기 블로그의 장점
· 좋아하는 장르의 내용을 좋아하는 타이밍에 업데이트 할 수 있다.  
 └ 블로그의 주제가 넘쳐난다.
· 포스팅 작성이 수월하며 게시물 갯수를 늘리기 좋다.
· 트렌드에 맞게 블로그 축을 변화시킬 수있다. 
 

잡기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좋아하는 장르의 내용을 좋아하는 타이밍에 쓸 수 있습니다. 잡기 블로그라면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책을 읽은 후의 감상, 오늘의 점심 식사 등 무엇을 써도 좋습니다. 그러므로 포스팅 주제에 지장이 거의 없다고해도 좋을 것입니다. 블로그를 쓰는 시간만 확보 할 수 있으면, 매일 업데이트도 손쉽게 할 수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SEO 대책의 관점에서도 중요 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일정한 간격으로 기사를 업데이트 해 나가지 않으면 도메인 파워가 약화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정한 빈도가 어느 정도를 가리키는 것인가는 분명하지 않지만, 매일 업데이트가 가능하면 그런 걱정과 무관합니다. 글쓰는 주제가 있다고 말하는 것은 그냥 강점입니다.  

또한 포스팅이 업데이트 되기 쉽다는 것은 다른 내용에 비해 많은 사용자를 유치하기도 상대적으로 쉬운 것입니다. 게시된 모든 포스팅이 고르게 PV를 벌어 오는 것은 아닙니다. 투고 한 포스팅 중에서도 그 질과 사회(검색자)의 요구에 따라 PV 수는 큰 차이가 생깁니다.   

예를 들어, 기존의 자기계발 관련 포스팅의 PV 수 보다는 시즌별 주제에 어울리는 내용으로 작성한 꽃이름 관련 포스팅의 PV 수가 훨씬 더 높았습니다. 물론, 이로 인해 애드센스의 수익성도 좋아진건 당연한것이구요.

하지만 이런 목적을 염두에 둔 포스팅을 만들어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오로지 포스팅을 지속적으로 갱신하는 것으로 갈 수 있어야합니다. 잡기 블로그라면 게시물을 작성하기 쉬운 이유 때문에 유리하다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사회의 변화에 강한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주 트렌드가 변화하는 현대에는 1 개의 축으로 블로그를 쓰는 것은 살짝 위험합니다. 하지만 잡기 블로그를 성장시킬 수 있다면 그 위험이 해소됩니다.   

Google에서 "이 사이트는 특히 장르가 정해져 있지 않다"라고 판단 됨으로써 어떤 장르의 기사를 투고 해 게재 순위에 영향을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전문 블로그의 경우 축과 다른 장르의 기사를 작성하고 평가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도메인 파워를 강화 해두면 어떤 기사에서도 상위 표시 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면 이것도 잡기 블로그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2) 잡기 블로그의 단점
· 검색 엔진에 평가 될 때까지 시간이 걸린다.  
· 수익원이 CPM 가격과 CPC 입찰 경향
 

이어 잡기 블로그의 단점을 살펴 봅시다. 단점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검색 엔진에 평가되기 어려운 점입니다. 잡기 블로그는 포스팅의 종류가 광범위하게 축적되기 쉽습니다. 그러면 Google 측에서는 "이 블로그에서 얻을 수있는 정보가 뭐야?" 라는 형태로 좀처럼 판단을 하기가 어렵고, 어떤 키워드를 작성하더라도 높은 순위를 확보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상위 게재 못하면 PV 수를 확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리고 PV 수를 확보 할 수 없으면 수익으로 연결하기도 무척 힘들어져 버립니다. 긴 세월에 걸쳐 업데이트를 유지하면 어느 사이트도 평가를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만, 돈벌 수있게 되고 싶다고 하는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다른 하나는 수익이 애드센스에 의지 하는 경향이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잡기 블로그는 제휴 광고보다 하나는 애드센스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간단한 잡기 블로그 테마에서 전문 블로그에 비해 PV 수가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가 사용자에게 표시 됨으로써 보수가 발생하는 요금 체계(CPM 가격)의 광고와, 클릭 되면 보상이 발생하는 요금 체계(CPC 입찰)와 궁합이 좋다고 생각되고 있기 때문 입니다.   

광고 클릭은 장애물이 낮기 때문에 PV 수 만 모으면 보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한편, 성과 보수형 제휴 광고에는 그다지 적합하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제휴 광고 상품 구매 및 신규 회원 등록 등 보수에 이르기까지 장애물이 높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카메라를 사고 싶다고 생각했을 때, 잡기 블로그와 카메라 전문 블로그(or 미디어) 둘을 참고하게 된다면 어떨까요? 많은 사람들은 후자를 선택하지 않을까요?  

전문 블로그는 그 장르에 대해 조사하고있는 사람에게 많은 지식을 제공합니다. 그러면 사용자의 구매에 대한 동기 부여도 쉬워져 행동으로 연결하기가 쉬워집니다. 이러한 점에서 잡기 블로그 제휴 광고에서 수익을 창출함에 있어서는 난이도가 높고, 기본적으로 애드센스를 기둥에 뜨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전문 블로그의 장단점


1) 전문 블로그의 장점
· 단기간 수익을 창출하는 단계에 도달 할 수있다.  
· 정리 된 수익을 얻기 쉽다.  

전문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Google에서 평가되기 쉽다는 점입니다. 블로그의 장르를 짜고 그 장르에 관련된 내용을 일관되게 게시하여 Google에 "이 사이트는 ○○에 대해 쓰여진 사이트인가!" 라고 단기간에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인지되면 무엇이 좋을까요? 그것은 SEO 대책 때문입니다.  

"이 장르에서는 이 사이트의 기사를 신뢰할 수있다"와 Google이 판단하게되면 새로 업데이트된 기사도 상위 게재 되기 쉬워집니다. 상위 게재되는 것으로, 그 장르에 관심을 나타내는 층의 유입을 촉진 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 도착할 때까지의 스피드 감에 비교하면 전문 블로그는 잡기 블로그에 비해 단기간에 실현 가능한 것입니다.

사용자의 유입을 신속하게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은 전문 블로그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또 하나는, 결정된 수익을 얻기 쉽다는 점입니다. 애드센스의 경우 보수가 발생하는 장애물이 낮은만큼 높은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경향이 있습니다. 한편 제휴 광고는 허들이 높은만큼 보상 단가도 높습니다. 자신의 실력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제휴 광고는 보상 발생이 겹치면 몇 만원에서 수십만원 단위의 수입이 하루 만에 확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애드 센스로 적립하기 어려운 금액이기 때문에 제휴 광고에 어울리는 전문 블로그의 장점 중 하나가 되는 것이 아닐까요.
 

2) 전문 블로그의 단점
· 접근 가능한 모수에 한계가있다.  
· 1 개의 포스팅을 작성하는 작업 시간이 길어진다. 
  

전문 블로그의 단점은 미리 장르를 좁혀놨기 때문에 대상 볼륨이 매우 좁아 버린다 는 점입니다. 대상의 모수가 적다는 것은 PV 수도 잡기 블로그에 비해 성장시키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PV 수를 확보하기 어렵게되면, 애드센스 수익금은 기대할 수 없게되어 버립니다.   

수익 발생의 장애물이 낮은 까닭에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있는 애드센스. 거기에 너무 기대에 충족하지 못한 소득은 불안정 해 버리기 쉽상입니다.   

또 다른 단점은 포스팅 작성에 소요되는 작업 시간. 전문 블로그는 하나 하나의 기사에 퀄리티가 요구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작업 시간이 걸려 버리기 십상입니다. 그 경우 매일 업데이트 유지하는 것은 꽤 어려워집니다. 전술 한 바와 같이 SEO 대책에서 짧은 기간에 업데이트하는 것은 철칙이기 때문에 거기가 소홀히 되면 게재 순위가 떨어질 위험이 발생 버리게 됩니다.

게재 순위가 떨어지면 PV 수와 애드센스 수익에도 영향을주기 때문에 매일 업데이트 하는 습관은 지키고 싶어하지만 시간이 좀처럼 잡히지 않는 분들은 전문 블로그는 적합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정리  

잡기 블로그 vs 전문 블로그는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이해가 좀 되셨나요? 자신이 목표로하는 스타일에 맞게 블로그운영컨셉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이는 비단 애드센스 수익과도 연결되는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블로그 운영을 바탕으로 하는 개인브랜딩구축을 염두에 두는 경우에도 적용이 될겁니다.

일상적인 신변잡기 관련 내용으로 갈 것인가, 특정분야 전문 주제로 갈 것인가에 따라서 다양한 선택지가 있으니, 블로그 운영 초보자라면 제휴분야 마케팅 초보자인 경우에는 충분히 본인의 성향과 작업 여건을 고려해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