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각

자기 충족 예언으로 목표 달성을 끌어 당기기

by 하늘지니 2019. 5. 4.

자기 충족 예언으로 목표 달성을 끌어 당기기

 


나는 7 가지 습관에서 처음으로 '자기 충족 예언'라는 말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때부터 말씨를 바꾸고 있다는 것을 계속 실행에 꽤 여러가지 꿈을 끌어들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최고 월수 ○ 만원을 달성하고, 조용한 환경에서 거주하거나 조용하게 돈버는것과 블로그 및 온라인을 활용하여 돈버는방법등에 대해서 강연 등을 개최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알고 싶으실겁니다. 이 글에서는 내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실천하고 자기 충족 예언을 도입 해 왔는지, 피그말리온 효과의 차이 등에 대해 알기 쉽게 해설 해 나가고 때문에, 꼭 천천히보실 수 있으면 다행입니다.

1. 심리학에서 말하는 자기 충족 예언이란?

너무 여기에서는 어려운 설명은하지 않습니다만, 자기 충족 예언을 제창 한 사람은 미국의 사회 학자 로버트 K. 머튼이라는 사람 "자기 성취 예언"라든가 "예언의 자기 성취"라고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근거없는 예측, 소문, 믿음도 그것을 믿고 행동하고 있다고 예언대로 현실이 될거야 라는 것.

예를 들어, 시험 전에 학생들은 "이번 시험은 절대로 성적이 안좋을거야."라고 굳게 결심하고 있으면 어차피 뭘해도 안돼라고 생각하고 공부도하지 않고, 훌륭하게도 믿음대로의 결과로 끝나는 패턴. 이 것이 바로 자기 충족 예언 입니다.

운세 좋아하는 사람도 이 함정에 빠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올해는 좋은 해가 아니기 때문에 결혼 상대는 찾을 수 없어"라고 말하면 그것을 믿기에 올해 만난 사람은 내 안에서 마음대로 연애 대상에서 제외 해 버리는 식이죠. 반대로 "올해는 결혼 상대를 찾을거야"라고 말하면 항상 만나는 사람에 대해 결혼 상대일 수 있다는 인식이 되어 센서가 민감하게반응하죠. 그 결과 정말 결혼 상대가 발견되기도 합니다. 자기 충족 예언의 전형적인 모습이네요.



2. 7 가지 습관에서 배운 자신을 망치게하는 말의 사용법

나는 7 가지 습관이라는 책에서 처음으로 '자기 충족 예언'라는 말을 알게되었습니다. 거기에는 「자신이 내뱉는 말이 자기 충족 예언이된다」라고 쓰여져 있고, 의식적으로 자신의 발언에 귀를 기울이게되면, 꽤 자신에게 부정적인 말을 내뱉는것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하지 말라"라는 말. "씻지 않으면" "이빨을 닦지 않으면" "내일은 7시에 일어나야지" 무심코 이런 발언을하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만, 이들은 모두 외부 환경 탓으로 자신을 만들어 내는 단어들입니다.

"씻지 않으면"이 아니고 "욕실에 들어 가자" "이빨을 닦지 않으면"이 아니고 "이빨을 닦자"라고 말하면, 자신의 의지로 책임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습관 형성하고 자기 충족 예언되어 모든 일을 스스로의 책임으로 받아 들여지게된다는 것입니다.



3. 피그말리온 효과와 자기 충족 예언의 차이는 무엇?

심리학 용어로 꽤 유명한 말로 '피그말리온 효과'라는 것이 있는데, 들어 본 적이 있나요? "피그말리온 효과는, 교육 심리학의 심리적 행동의 하나로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습자의 성적이 향상 될 것이다." 

샌프란시스코의 초등학교에서 열린 실험은 유명하네요. 담임 선생님이 기대를 담아 접하는 학생들은 성적이 올랐다는 얘기입니다. "교사 기대 효과 '라고도 하는 것으로, "기대"가 가지는 큰 효력이 입증되었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와 자기 충족 예언의 차이를 잘 모르는 사람도 많은 듯 합니다만, 쉽게 설명하면 피그말리온 효과는 '타인의 기대'에서 자기 충족 예언은 "자신에 대한 기대"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 "다른 사람의 기대"

자기 충족 예언... "자신에 대한 기대"

나는 블로그의 컨설팅 업무도하고 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에게 무엇으로도 결과를 내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도하는 입장의 인간으로서 피그말리온 효과는 매우 소중히하고, 어떻게 동기를 내게 해 줄 수 있을까를 항상 생각하고 있습니다.

컨설턴트와 코치라는 것은 어떤 의미로는 동기를 높여주는 것이 셀프 이미지를 높여주는 것이 가장 큰 역할이라고 생각하고, 기술적인 지원은 당연한 것으로, 그 이외의 부분에서 어떻게 선도자가되어 줄 수 있을까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



4. 자기 충족 예언으로 꿈을 끌어들이는 방법

4-1. 자신이 내뱉는 말을 바꾼다 

아까 하나만 예를 냈지만 7 가지 습관에는 사용하지 말라는 말이 일부 소개되고 있습니다.

"나는 태어날 때부터 머리가 나쁘다"

"가족이 인정해주는 것이 없다"

"블로그로 돈버는건 절대 할 수 없다"

이러한 발언은 전부 외부환경을 원인으로 탓하고 자신이 영향을주는 것에 집중하지 않는군요. 이러한 발언은 다음과 같이 바꾸는 것만으로 주체적인 자기가 될 수 있습니다.

"나는 태어날 때부터 머리가 나쁘다"  → "자신에게 할 수있는 것을 생각해 보자"

"가족이 인정해주는 것이 없다" → "가족도 찬성 해주는 어떻게 얘기해야할지 생각하자"

"블로그에 벌 다니 절대 할 수 없다" → "블로그에서 돈벌 수있는 일을 해보자"

자신의 책임을 회피 같은 발언을했다라고 생각하면 즉시 정정하도록합시다. 이를 의식하고 지금 자신이 무엇을해야하는지, 자신 나름으로 데일 카네기 자기 관리론이라는 것을 실감 할 수있게되기 때문에 목표 달성 능력을 높일 수 있어요.

4-2. 무조건 자신을 칭찬

자신을 무조건 칭찬 해주는 것이 자기 긍정감이 높아 자기 충족 예언의 효과도 크게 오를 것으로 예상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이런 트윗을했습니다. "성인이되면 좀처럼 타인에게 칭찬 할 수있는 기회도 적습니다 만, 그래서 자신 정도는 자신을 칭찬 해 줍시다. 심리학 적으로도 스스로 자신을 칭찬하는 것은 효과가 있다고해서, 꼭 적극적으로 자신을 칭찬 해주세요." 



5. 정리

자기 충족 예언에 대해 이야기 해왔지만 어땠습니까? 자기 충족 예언은 "근거없는 예측, 소문, 믿음도 그것을 믿고 행동하고 있다고 예언대로 현실이된다"라고하는 것. 믿음대로 현실이 될 것이므로, 그 믿음을 의도적으로 조작해 버리면 자신을 바꿀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의식적으로 긍정적 인 믿음을 심어
주체적인 발언을 유념,
무조건 자신을 칭찬 해주는 것이 좋으며
자기 충족 예언의 효과는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꼭 실행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