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비즈니스

블로그의 중복 콘텐츠는 괜찮을까? SEO 처벌 될 기준에 대해 설명합니다

by 하늘지니 2019. 5. 5.

블로그의 중복 콘텐츠는 괜찮을까? SEO 처벌 될 기준에 대해 설명합니다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다보면 알게 모르게 블로그포스팅 내용이 중복 콘텐츠가 되어 버려서 구글에서 페널티를 받고 노출순위에서 날아가 버린... 가끔 그런 이야기를 듣는데 생각만 해도 무섭네요. 아마도 블로거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내용일거라 봅니다.

SEO 대책 중에서도 중복 콘텐츠의 대책은 중요하므로 기본적인 지식은 꼭 가지고 블로그운영을 해나가시길 바랍니다.

이 문서에서는 중복 콘텐츠는 무엇인가? 라는 기본적인 설명부터 처벌을 받게되는 기준이나 대책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꼭 읽어보십시오.

1. 중복 콘텐츠는?
우선 중복 콘텐츠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Search Console 도움말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복 콘텐츠는 도메인 또는 여러 도메인에 걸쳐 존재하는 다른 콘텐츠와 완전히 동일하거나 매우 유사한 콘텐츠 차단을 말합니다." 

음, 매우 혼란스럽네요. 엄청 쉽게 풀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이됩니다.

"중복 콘텐츠는 당신이 쓴 기사와 유사한 기사가 이미 존재한다는 것. 자신의 블로그에있는 과거 기사는 물론 자신의 블로그가 아닌 다른 블로그 및 웹사이트 기사도 대상이라는 겁니다."

덧붙여서 중복 콘텐츠는 크게 나누면 2 가지가 있으며,

필연적으로 태어난 버리는 중복 콘텐츠는 의도적으로 검색 순위를 올리려고하거나, 블로그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 악의적으로 중복 콘텐츠를 발행하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PC나 세탁기 등의 제품 상세페이지는 판매하는 가게가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것도 많습니다만, 성능 등이 함께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써있는 내용도 비슷한 내용으로 되어 버립니다. 이러한 악의적인 중복 콘텐츠에 대해서는 구글에서도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패널티를 받는다는 것은 거의 없다고 생각해도 좋을 것입니다.

그래서 구글은 모든 중복 콘텐츠를 예외없이 패널티를 주는것은 아니고, 중복 콘텐츠 자체는 자연히 증가해 버려도 어쩔 수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에 관해서는 Google 검색 품질팀의 매트 캐츠의 동영상에서 설명하고있는 것이므로 틀림 없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한글 번역이 붙어 있지 않은 것입니다만, 영어를 잘하는 분은 꼭 보시고보십시오.
https://youtu.be/mQZY7EmjbMA

문제는 두 번째 "의도적으로 검색 순위를 올리려고하거나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 악의적으로 중복되는 콘텐츠"의 편 이예요. 이에 관해서는 다음 항목으로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2. 처벌을 받을 수있는 중복 콘텐츠의 기준은?
구글이 가장 싫어하는 것은 무엇인가하면, 검색 사용자가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의 상위가 모두 같은 내용으로되어 버리는 것이랍니다.

만약 당신이 뭔가를 알아 싶어서 검색했을 때 1 위부터 10 위까지 페이지를 찾아 보면 써있는 것이 거의 동일한이라는 상황이라면 어떻습니까? 실망하지 않겠습니까? 1 위의 기사를 봐도 2 위의 기사를 봐도, 3 위의 기사를 봐도 써있는 것이 전혀 차별화가 없는 거의 비슷한 내용이라면 '구글도 별것 없네'라고 생각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구글은 중복 콘텐츠를 싫어하는 것입니다. 검색 사용자에게 다양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 해주고 싶어합니다. 이 의사에 반하는 행위를하지 않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가장 주의할점은 "무단 복제된 콘텐츠"로 간주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이것은 구글의 품질 가이드 라인에 기재되어있는 가운데 이를 위반하면 처벌의 대상이되기 때문에 조심 해주세요. 1 번은 반드시 읽어 두십시오.

지침에는 무단 복제된 콘텐츠의 예로 다음의 4 가지가 있습니다.

1) 다른 사이트의 콘텐츠를 복사하여 자신의 콘텐츠와 부가가치를 더하는 일없이 전재하는 사이트

2) 다른 사이트의 콘텐츠를 복사하여(단어를 동의어로 대체하거나 자동화된 방법을 사용하기도하고) 약간의 수정을 가하여 전재하는 사이트

3) 독자적인 체계를 정하고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지 않고 다른 사이트에서 콘텐츠 피드를 그대로 게재하고있는 사이트

4)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지 않고 다른 사이트의 동영상, 이미지, 기타 미디어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유일한 사이트

나도 지금까지 오랫동안 블로그를 해오면서 여러가지 검색 엔진 대책을 본 적이 있습니다만, 몇 년 전에 다른 사이트의 기사를 참고하여 떡하고 쉽게 재작성하면 상위를 취할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블로그 전체 기사 개수로 승부를하면 상위로 잡힌시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것이 거의 통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편이 좋겠네요. 본질적으로 좋은 기사를 만들어 두지 않으면 상위에 노출 안된다는 것을 명심 해 두지 않으면 안됩니다. "독창성" "부가가치"가없는 블로그포스팅은 가치가 없다고 간주되므로 충분히 주의 해주세요.

또 봐야하는 동영상이 있습니다.
https://youtu.be/w3-obcXkyA4

이 동영상에서 매트 캐츠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내 페이지는 다른 페이지보다 부가가치가 높은 것일까?"하고 자문 해 보자는겁니다. 하지만 의외로 자신은 모르는 거죠. 자신의 가치를 추가 한 생각도 다른 사람이 보면 전혀 차이가 모르는 것도 많습니다.

매트 캐츠는 다음과 같이 말하기도 했습니다. 자신의 사이트에 가치가 있는지 모르면 친구에게 물어 봅시다. "같은 키워드로 검색하여 찾게 되는 다른 사이트와 네 사이트는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다"라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즉, 중복 콘텐츠인지의 하나의 기준으로 친구에게 봐달라고 하여 인상을 듣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

중복 콘텐츠의 구체적인 대책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풀어봅니다.



3. 중복 콘텐츠의 대책 방법
중복 콘텐츠의 대책 방법도 여러가지 있습니다만, 여기에서는 블로거가 가장 빠지기 쉬운 "무단 복제된 콘텐츠"로 간주되지 않도록하는 대책 방법을 설명하고 싶습니다.

3-1. 반드시 자신의 가치를 매기는 것을 항상 의식한다 
블로그 초보자가 처음에 잘 부딪치게 되는 벽이 있는데, 그것은 "다른 사람과 전혀 다른 내용을 써야한다"는 선입견에 시달리고 있는것입니다. 이것은 절반의 정답이기도 합니다.

예이지만, 이 블로그포스팅도 모두가 나 자신의 내용이 없습니다. 무단 복제된 콘텐츠는 어떤 것? 이라는 설명을 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같은 말을 하는 것입니다. 사실은 하나이기 때문에 당연 하지요. 이것을 "다른 사람이 썼기 때문에 포스팅을 절대로 쓰면 안돼"라고 하게되면 다시 쓸 수 없어질테니까 사실 이 부분은 써도 좋지만 조금의 참고정도라면...

중요한 것은 그 이외의 부분입니다. 그 이외의 부분에서 얼마나 독창성을 낼 수 있을까가 포인트입니다.

독창성이라고해도 무엇을 쓰면 좋을까? 그것은 자신의 의견과 경험담 자체 데이터 등을 적극적으로 올리는 것입니다. 의견과 경험담이라면 자세하게 조사 할 필요도 없으며, 자신의 말로 쓸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들이지 않고 정보량을 늘릴 수 있지요.

사실만을 쓰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거기에 자신의 의견, 경험 등을 넣도록하고 독창성있는 블로그포스팅을 만들도록합시다. 우리 블로거가 할 일은 교과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의견, 경험을 바탕으로 포스팅을하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또한 동영상이나 그림 등을 넣을 수 있다면 효과적입니다. 방문자 및 구독자 분들에게 어떻게 만족을 줄까를 철저하게 추구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독창성있는 내용으로 완성되어 갈 것입니다.

3-2. 포털에 키워드로 검색해보자
내용에 따라서는 다른 사이트의 글을 복사 하지도 않았는데, 그럴 생각도 없고 오직 나의 생각과 경험을 토대로 포스팅을 했지만 의도치 않게 내용이 거의 비슷한 문장이 되어 버려서 무단 복제된 콘텐츠로 간주되어 버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확실히 자신의 말로 포스팅을 쓰고 있던 것인데, 모르게 처벌을 받게 된다면 얼마나 난감하겠습니까. 복제된 콘텐츠가 있지 않은지 확인하도록 합시다.

전체 웹사이트 및 블로그에서 당신의 포스팅 본문과 유사한 문장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너무 유사한 내용이 있다면 주의하여 내용을 수정보완해줍니다. 우연히 이미 존재하고있는 사이트의 문장과 같은 것을 만들어 버리고, 검색만으로도 어느정도는 발견 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문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매우 시간이 걸리는 작업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3-3. 다른 사이트에서 인용 할 경우 인용 설정을 사용하자
다른 사이트의 글을 그대로 인용으로 사용하고자 할 때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 "인용 설정"은 절대로 평가 대상에서 제외되므로 처벌을 받을 염려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기사 편집 화면의 툴바에 "인용" 버튼이 있습니다. 인용 설정을하고 싶은 문장을 선택하고 "인용" 버튼을 누르면됩니다.



4. 정리
중복 콘텐츠에 대해 써 봤는데 어땠습니까? 일단 처벌을 받게되는 것으로 해제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작업입니다. 평소 처벌을받지 않도록 블로그포스팅을 작성하여 만드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여기에 쓴 내용은 꼭 의식하고 포스팅할때 참고 해보십시오.

정리하면 중요한 것은 다음 세 가지입니다.

1) 반드시 자신의 가치를 매기는 것을 항상 의식한다 
2) 포털에서 키워드로 검색해보자
3) 다른 사이트에서 인용 할 경우 인용 설정을 사용하자

이를 의식하고 기사를 쓰고 가면 독창성이 높은 것이 될 것입니다만, 아까도 이야기했듯이 일단 친구에게 다른 사이트와의 차이를 확인해달라고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상위노출에 도움이 되고 싶다면 최근의 경향으로 EAT의 생각이 매우 중요 해지고 있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에서 EAT부분의 내용을 반드시 읽어 두십시오.

2019/05/04 - [인터넷 비즈니스] - 블로거를위한 프로필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