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피라이팅

카피라이팅에 빠뜨릴 수없는 SEO에 강한 리드 문장을 만드는 4 가지 팁

by 하늘지니 2019. 5. 5.

카피라이팅에 빠뜨릴 수없는 SEO에 강한 리드 문장을 만드는 4 가지 팁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할 때 첫 번째 리드 문장에 무엇을 쓰면 좋을지 고민해본적 없습니까? 어떤 것을 쓰면 SEO에 좋을지도 처음에는 모르는게 정상이죠.

이번 블로그포스팅에서는 블로그 초보자분들을 위해 웹카피라이팅에 빠뜨릴 수없는 SEO를 의식한 리드 문장을 만드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 쓰여져있는 것을 실천하여 블로그포스팅을 끝까지 읽어 줄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평균 페이지 체류 시간이 증가하고 방문자 및 구독자분들의 만족도도 올라 가게 이어져 결과적으로 검색 순위 업, PV 업에도 이어집니다. 그러니 이번 블로그포스팅 내용은 꼭 차분히 읽어 주시고 자신에게 적용해가시면 되겠습니다.

1. 리드 문장이란?
먼저 리드 문장이란? 하는 사람을 위해 간단히 설명합니다. 이 포스팅을 예로 들어 말하면 '리드 문장이란?'라는 제목의 위 문단 제목 문서의 시작 부분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난 항상 대략 300 ~ 500 자 정도로 만들게하고, 리드 문장을 읽어달라고 할 때 "자세히 읽고 싶다!"라고 생각해 줄 수있는 문장이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2. 리드 문장의 역할을 이해하자
리드 문장은 대략 두 가지 역할이 있습니다.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 어떤 문장을 만들어야 할 지 쉽게 이미지화 되는데요.

2-1. 방문자 및 구독자 분들에게 알고 싶은 정보가 있는 것을 알리는 역할
리드 문장은 본문에서 전하는 내용의 요약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 검색 결과에서 포스팅 제목을보고 관심이 있는 사람이 클릭을하고 블로그 포스팅을 열고 가장 먼저 읽는 장소가 리드 문장입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기사는 당신이 알고 싶은 정보가 적혀 있어요"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계절의 인사 라든지 자기소개나 그런 거 없습니다. 웹카피라이팅의 경우는 '기승전결'을 도입할 필요는없고, 처음부터 갑자기 요약을 넣었 두는 편이 좋습니다.

검색 사용자가 문서에 방문했을 때 "찾고 있던 것은 이 문서다!"라고 생각해 줄 것 같은 리드 문장을 생각해 봅시다.

2-2. 구글에게 포스팅의 내용을 전하는 역할 [SEO]
또 다른 중요한 역할이 있습니다. 그것은 구글에 포스팅의 내용을 전하는 역할 입니다.

포스팅 제목 바로 아래에 오는 문장이 포스팅 제목과 전혀 다른 내용이거나하면 구글에서 평가를 떨어 뜨려 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구글은 게시글 제목과 본문의 내용이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너무 다른 내용이라면 스팸 취급되어 버립니다. 블로그포스팅 제목에 키워드를 넣는 것만으로 상위에 들어가 버리면 여러 가지 비리가 이루어질 여지가 있으니까요. 리드 문장은 독자에게 전하는 역할은 물론 구글에게 내 블로그포스팅의 내용을 알리는 효과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3. 본문 정독 속도를 증가시키는 리드 문장을 만드는 요령
구체적으로 리드 문장을 만드는 요령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여기에 쓰여져있는 것을 의식 해 만들어 주시면 반드시 좋은 리드 문장을 완성해야합니다.

3-1. 문제 제기를한다 
본문 정독율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문제 제기를한다"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것은 카피라이팅의 상투적 수단이라고해도 좋을 정도로 자주 사용되는 방법인데, 독자 들이 현재 안고있는 고민을 명확하게하고, 이쪽에서 해결책을 주고 있는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 보시고있는 이 기사라면 "리드 문장 SEO"라는 검색 수요에 부응하기 기사를 쓰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서 역산하여,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할 때 첫 번째 리드 문장에 무엇을 쓰면 좋을지 모르지 않겠습니까?어떤 것을 쓰면 SEO에 좋을지도 처음에는 모르는군요. 이처럼 근거리에서 지금 안고있는 고민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 공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3-2. 독자 들이 요구하는 정보를 담고 있음을 알린다 
문제 제기를 한 후 "이 게시글에는 그 대답이 적혀 있어요"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하고 "자세히 읽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항상 독자 눈높이에 서서 독자는 무엇을 요구하고 이 포스팅에 도착했는지를 생각합시다. 거기에 제대로 호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포스팅의 경우입니다,

이 블로그게시글에서는 웹카피라이팅에 빠뜨릴 수없는 SEO를 의식한 리드 문장을 만드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라는 뉘앙스의 글이 필요하다는 것이 되는군요.

3-3. 혜택을 전달
그리고 "이 기사를 읽음으로써 이런 혜택이 있어요"라고 전해주는 것이 더 독자의 의욕을 불러 일으키는 것이 있습니다. 혜택은 "이익"이라는 것이죠. 이 블로그포스팅을 읽는 독자에게 어떤 이익이 있을지를 이미지화시켜 주도록합시다.

예를 들어,

"이 게시글에 쓰여져있는 것을 실천하면 해당 내용을 끝까지 읽어 줄 가능성이 높아 지므로 평균 페이지 체류 시간이 증가 독자의 만족도도 올라가게 되며 결과적으로 검색 순위 업, PV 업에도 이어집니다. 이 때문에라도 꼭 차분히 읽어 주시고 적용해보세요." 라는 문장을 추가함으로써 혜택이 전해지는것이죠.

3-4. 구글검색 결과에 설명으로 사용되는 것을 의식 해 만들자
리드 문장은 구글검색 결과에 설명으로 표시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상정하고 만들면 좋습니다. 이 설명의 것을 디스크립션이라고합니다. 검색 사용자는 이 설명을 읽고 클릭할지 여부를 선택하기 때문에, "이 내용에 알고 싶은 것이 적혀 있어요"고 전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위의 이미지를 잘 보시면 알겠지만 키워드가 굵게 강조됩니다. 이것은 리드 문장에 키워드를 넣어두면 눈에띄게  할 수 있도록 검색 사용자에게 선택받을 가능성도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리드 문장은 반드시 키워드를 모두 포함하도록합시다.

4. 정리
리드 문장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 왔지만 어땠습니까? 위의 4 가지 조언을 리드 문장에 도입함으로써 독자에게 관심을 받아 정독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리드 문장은 포스팅 제목의 다음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 읽어보셨다면, 이제 자신의 블로그에 적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