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비즈니스

블로그와 Twitter 어느 쪽을해야 할까?

by 하늘지니 2019. 5. 16.

블로그와 Twitter 어느 쪽을해야 할까?

 


"블로그와 Twitter 중 어느 쪽을해야 할까?"라는 질문을 자주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이 두 가지 중 어느 쪽이 집객력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각 플랫폼별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하고 모두를 균형있게 운영함으로써 시너지 효과가 생겨나게끔 운영하는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는 블로그 하나에 집중해왔었습니다만, 지금에 와서 생각이 여러가지 바뀌어 왔습니다. 이제와서보니 Twitter의 파워에 주목했습니다.

이 기사는 블로그와 Twitter의 각각 어떤 특징이 있는가? 또한, 궁합은 어떤가에 대해 내가 느끼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1. 블로그와 Twitter는 "어느 쪽인가"가 아니라 모두하자

최근 Google의 알고리즘 변화에 큰 영향을 받고있는 사람도 많다고 생각 합니다만, 저도 꽤 PV가 떨어 대책에 쫓기고있는 매일입니다. PV가 떨어지면 누구나 충격이지요. 특히나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는 블로그라면 더 충격이겠지요. 그렇지만 이런 때야 말로 진화할 수 있는 시기랍니다. 자신의 블로그를 더 잘하려고 시행 착오하여 틀림없이 파워 업하는 거죠. 따라서 이러한 역경도 내가 즐겨 가고 있어요.

블로그의 질을 높이기 위해 재작성은 물론, 새로운 기사라도 되도록 많은 접속하도록하고 있는데, 대책의 일환으로 이제 와서 Twitter를 본격적으로 운영해가기 시작했습니다.

"블로그와 Twitter 중 어느 쪽이 좋습니까?"라는 질문을 가끔하지만 지금까지라면 확실히 '블로그!"라고 즉답하고 있었지만, 이제는 "블로그도 Twitter도 모두 함께! " 라고 대답합니다. 나 자신이 거의 블로그만으로 사업을 성립시켜 왔으니까 블로그 하나에 집중했었습니다 만, 역시 블로그와 Twitter의 시너지 효과는 큽니다. 최근 Twitter를 공부하고 통감했습니다.

그럼 왜 블로그와 Twitter를 모두 하는게 좋을까? 블로그와 Twitter를 모두 해결함으로써 얻을 수있는 이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1-1. 유명 블로거의 대부분이 Twitter를하고있다 
Twitter는 이미 많은 유명 블로거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거를 받아 토양이 좋은 거예요. 선배 블로거가 새로운 블로거를 응원 해주는듯한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또한 유명 블로거들이 많은 트위터에서 활약하고 있기도 블로거라고 자칭하는 것만으로 "어떤 사람 일까?"라고 관심을 가져 주었으면 쉬운 환경 일까라고 생각합니다.

유명 블로거들은 많은 추종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만약 자신의 트윗을 공유하고받을 수 있으면 방문자가 단숨에 흘러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기회도 생각한다면 Twitter는 꼭 운영하고 싶은 거네요.

1-2. Twitter는 익명이기 때문에 공유되기 쉽다
아시다시피 Twitter에 facebook과 달리 익명으로도 등록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별명 등 익명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좋다"또는 "리트윗"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Facebook라고 실명으로 하는 수도 있고, 좋다 든가 공유하고 싶다라고 생각해도 주위를 신경 쓰는 바람에 아무것도하지 않는 패턴도 많습니다. 나 자신도 Facebook이라면 역시 어딘지 모르게 주위를 신경쓰다보니 행동을 일으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Twitter를 본격적으로 하면서 처음 느낀 것이 "익명성의 장점"입니다. 내 경우는 별명으로 Twitter를 운영하고 있습니다만, 실은 또 다른 취미 계정을 만들고 있고, 그쪽은 완전히 익명으로 하고 있습니다. 익명 계정의 편이라고 주위를 전혀 신경 쓰지 않고 댓글이나 좋아요 및 공유 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Twitter가 좋은 곳이기도하다고 생각합니다.

부담없이 공유 할 수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자신의 블로그 게시물을 공유 해주기 쉬운 환경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독자 님이 공유하고 싶어지는 유익한 기사를 만드는 것이 대전제입니다 만.

1-3. Twitter에서 블로그를 업데이트 한 것을 알릴 수 있다 
블로그는 수동적 미디어입니다. 기사를 업데이트하고 누구에게도 알려질 수 없습니다. 보러와 달라고하는 것을 기다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에 비해 Twitter는 팔로워의 타임 라인에 트윗을 흘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정보를 날릴 수 있구요. 물론 100 % 모두 추종자에게 보일 수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쪽에서 블로그의 업데이트를 알릴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당신의 블로그의 팬에게 있어서는 보니 새로운 기사가 ​​업데이트되면 즉시보고 싶을 것입니다. Twitter에서 소식을 주도록합시다. Twitter는 공격 요소가 강하기 때문에, 수동적인 블로그와 공격의 Twitter 모두를 잘 활용하면 좋겠어요.

1-4. Twitter를 키워 두는 것으로 위험은 회피된다
Twitter 추종자를 늘려두면 블로그에 뭔가 일어 났을 때 위험 회피도 됩니다.

Google의 알고리즘 변경의 영향에서 검색 순위가 떨어졌다하더라도 많은 추종자를 안고 있으면 Twitter에서 방문자를 늘릴 수 있으며, Twitter에 팔로워가 많이있는 것으로 Google의 평가도 높아 쉽게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Google 변동의 영향을 받는지 여부는 솔직히 아무도 모릅니다. 100 % 피할 수있는 방법이 있는지이라고하면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항상 Google의 평가를 높이는 블로그 운영은하고 있습니다 만. 그래도 피할 수없는 경우가있지요.

그러나 Twitter 추종자를 늘리는 것에 관해서는 자신의 관리하에 어떻게 든 될 것입니다. 유익한 트윗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면 팔로워는 증가 할 것입니다. "이 사람의 게시물은 그다지 좋지 않으므로 팔로워를 줄이자"라고 하는 경우도 많지 않지요. Google과 달리 좋은 곳입니다. 팔로워를 늘리면 늘린만큼 자신의 미디어가 커지는 것입니다.

1-5. 간접적 인 SEO 효과를 기대할 수있다
여기 최근 Google 검색 순위보다 인간의 판단력에 다가 왔습니다. Twitter 등의 SNS에서 많은 추종자를 안고 좋아요와 공유의 수도 많은 사람은 신뢰도와 권위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간접적 인 SEO 효과가 상당히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Twitter에서 영향력있는 사람의 블로그라면 역시 차분히 읽고 싶어 지죠? 이것은 결과적으로 평균 페이지 체류 시간과 이탈률에도 좋은 영향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2. 블로그와 Twitter의 특징의 차이를 알아 두자
블로그와 Twitter의 차이점이라고하면 여러가지 있습니다. Twitter는 140 자 라든가, 블로그는 쉽게 웹 페이지를 만들거나, 일반적인 차이점에 대해 검색하고 알아 주시면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만, 여기에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블로그와 Twitter를 어떻게 활용 해 주었으면하는 것인가. 내가 생각하는 블로그와 Twitter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블로그는 검색 엔진에서 입구를 만드는 장소, Twitter는 팔로워와의 신뢰 관계를 깊게 유지 

블로그 게시물 글자 수 제한이 없기 때문에 정보량이 많은 유익한 기사를 만들기 쉽기 때문에 Google 검색 상위에 가기 쉽습니다.

반면 Twitter의 트윗은 검색 결과에 반영 될 수도있을 것입니다 만, 모든 트윗이 표시되는 것은 아니다입니다, 검색 엔진에서 입구로 활용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1 트윗의 정보량은 적습니다. 1 트윗만으로 신뢰를 얻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도선으로는 검색 엔진에서 블로그에 유입 ⇒ Twitter 팔로잉 해달라고 하는 흐름으로 이어지면 좋습니다. 물론 Twitter 쪽도 유익한 트윗을하고 있으면 새로운 추종자는 늘어납니다 때문에, Twitter의 팔로잉 해달라고 ⇒ Twitter에서 블로그에 유입이라는 흐름도 자연스럽게 될 것입니다.

이 두 흐름이 있다면, 블로그 및 Twitter의 상승 효과로 연결되어 쭉쭉 뻗어 나가는 것입니다. 블로그는 1 기사 절친에서 1 기사에 영혼을 담아 완성한다. Twitter는 하루에 많은 트윗 접촉으로 빈도를 높이기, 이러한 방법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3. 인기있는 트윗을 살을 붙여 블로그 게시물에!
Twitter를 연구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Twitter는 140 자까지 부담없이 게시물 수 있으므로 내놓았다 유용한 정보를 계속적 트윗하고 있고, 노출 수 및 호가의 수를보고 반향이 높은 것을 블로그 기사로 채택하면 효과적입니다.

단, 이 방법은 어느 정도 팔로워의 증가가 되어 있는 상태에서가 아니면 정확한 데이터가 잡히지 않습니다, 원래 "좋아요"또는 "노출 수"가 전혀없는 상태라고 판단 할 수 없으니까.

Twitter 개시 당초는 어쨌든 유용한 콘텐츠를 게시하는 것. 게시 하고 있으면 서서히 반응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어떤 내용이 받아 들여질지가 피부로 느껴지게 되는데요. 나는 앞으로 1 일 5 ~ 10 트윗을 게시하려고 하며 열심히해야겠습니다.

4. 정리
블로그와 Twitter, 어느 쪽을 해야 할지에 대한 결론은 "모두 해야!"입니다.

유명 블로거의 대부분이 Twitter를 하고 있다. (물론 요즘은 페이스북이 대세긴 하지만 말이죠.)
Twitter는 익명이기 때문에 공유되기 쉽다. 
Twitter에서 블로그를 업데이트 한 것을 알릴 수 있다.
Twitter를 키워 두는 것으로 위험 회피된다. 
간접적인 SEO 효과를 기대할 수있다. 

이러한 장점이 있기 때문에, 블로그 및 Twitter에서 시너지 효과를 노리고 운영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