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각

행복한 노후준비를 맞이하기 위해 필요한 3 개의 자산

by 하늘지니 2019. 9. 14.

행복한 노후준비를 맞이하기 위해 필요한 3 개의 자산


미래를 밝하고 행복한 노후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의 '자산'이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일상의 가계 관리가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는 것입니다. 미래를 국가 나 회사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행복하고 풍요로운 미래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래는 "가계 관리와 사고 방식"에 따라 어떻게든 된다


'노후 난민'이나 '장수 리스크'라는 말을 자주 듣게되었습니다. 가계를 열심히 꾸려가는 주부나 열심히 일하고있는 사람들에게 미래에 희망을 가질 수없는 것은 매우 슬픈 것입니다. 그러나 미래는 "가계 관리와 사고 방식"에 따라 어떻게 든 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후 난민이 아니라 행복한 노후를 맞이하기위한 방법을 알려 드리고자합니다.


육아 세대의 대부분은 '노후 난민'예비군


내가 가계 관리에 눈을 뜬 계기는 자신이 만든 현금 흐름 표입니다. 아이들이 대학에 진학 할 무렵부터 적자가 죽을 때까지 계속된다는 결과가 나왔다입니다. 이런 경우는 집뿐만 아니라 지금의 육아 세대의 가계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 큰 원인은 소득이 늘지 않는데 내 집과 자동차 보험료, 교육비 등 지출을 억제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즉, 매우 균형이 나쁩니다.


행복한 노후에는 3 개의 '자산'이 중요


노후를 행복하게 살려면 '자산'이 필요 합니다. "자산"에는 여러가지 의미가 있으며, 그 중에서도 「돈」 「건강」 「친구」 가 중요합니다. 각각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1. 돈


돈을 저축하는데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시작하려면 초기에 시작하여야 하며, "돈벌기" "지출 줄이기" "저축하기" "소득증가"이러한 4 개의 바퀴가 제대로 돌고 있기 때문에 자산을 형성 할 수 있습니다.


- 돈벌기 : 소득 증대를 위해 자신의 역량을 갈고 닦는 노력이 필요

- 지출 줄이기 : 일시적인 절약이 아니라 지속적인 절약 체질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

- 저축하기 : 부지런히 저축하여야 하며 시간이 필요

- 소득증가 : 자산운용을 통한 수익 올릴때에는 경험에 의한 시세관이 필요합니다. 시세 관은 시간과 돈을 들여 만들어가는 부분입니다.


 

 

 


2. 건강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지 여부도 중요합니다. 다이어트와 헬스 등으로 돈을 번다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은 적은 돈으로도 영양가있는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이트에도 레시피가 많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운동도 돈이 들지 않는 물건으로부터 고액의 물건까지 있기 때문에, 가계의 균형을 취하면서 자신이 가장 즐겁게하는 방법들을 찾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몸과 마음과 가계"이 3 개가 균형있게 돈을 배분하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3. 친구


혼자 보내는 노후와 친구들과 보내는 노후 어느 쪽이 재미인지는 이해할 수있을 것입니다. 풍부한 인간 관계는 둘도없는 자산이지만, 인간 관계를 원활하게하기 위해, 종종 "돈"이 필요합니다. 인간 관계에있어서 '돈'은 윤활유라는 역할을 해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가계가 허락하는 범위에서 상대가 기뻐하는 모습을 상상하면서 뭔가 선물을 주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받는 쪽은 물론 주는 사람도 행복한 기분이됩니다. 좋은 인간 관계를 구축하면서 나이를 거듭 할 수 있다면 얼마나 든든 할까요.


"돈은 자신과 주위를 행복하게하는 도구"입니다.


그런데 이 세 가지 자산의 기반은 모든 가계 관리에있는 것을 알까요? 수지와 자산 · 부채의 유무 등의 현황을 파악하고 미래를 밝히려면 가계를 잘 관리하고 위의 것을 균형있게 돈과 시간에다 배분해야합니다.


가계 관리의 습관이 행복한 노후를 만든다


미래를 국가 나 회사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풍부하고 행복한 미래를 만들어 내 간다. 따라서 가계 관리 능력이 필요 해지고 있습니다. 가계 관리는 매일입니다. 그러나 양치질처럼 습관화 시키면, 양치질을 할 때처럼 기분이 좋아집니다.

매일 꾸준히 한 더미가 삶을 더욱 훌륭하게 바꾸어주는 것입니다.


돈이 순식간에 모이는 것은 아니지만, 행복과 풍요로움을 즉시 느낄 수 있습니다. 행복과 풍요 로움을 느끼고 그들에게 감사하는 마음과 매일 내부 관리를 습관화시키는 것으로, 미래는 희망이 넘치는 행복한 시간들로 노후준비가 제대로 된, 노후를 보낼 수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