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각

창업하여 성공한 사람의 특징 8 가지(feat.내가 만난 사장님들의 공통점)

by 하늘지니 2019. 5. 3.

나는 인터넷 비즈니스의 세계에 뛰어 들어 직장생활한게 17년 이상이지만, 이만큼 오래하고 있으면 여러 사장님을 만나 와서 창업 후 궤도에 오를 때까지의 우여곡절을 많이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좋았습니다. 

 

성공한 사람의 특징
성공한 사람의 특징

 

이것은 나에게 있어서 대단히 귀중한 경험이자, 역시 성공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보니 동기부여도 되거니와 내 안의 열정에 자극이되는 것은 너무나도 좋은 경험이자 나름의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몇 명의 이야기를 들어 감에 따라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아 역시 이 사람도 같은 건가"라고 몇 번이나 생각 했어요. 그래서 이 글에서는 기업을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8 가지로 내가 느낀대로 써보고 싶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꼭 참고하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

 

창업하고 성공하는 사람의 특징 8 선

그럼 즉시 내 생각 "창업하고 성공하는 사람의 특징 8 가지"를 각각 이야기 해 봅니다.

1-1. 낙천적인 성격

좀 무례한 말투인지도 모르지만, 기업을 성공한(성공시킨) 사람은 어딘가 낙천적인 사람이 많은 느낌입니다.

 

기업을 성공하기까지에는 틀림없이 여러 난제에 대처 해나가지 않으면 안됩니다. 때로는 믿을 수있는 사람에게 속거나 사업이 좀처럼 궤도에 오르지 않아 답답한 시간을 보낼 수있을 것입니다.

그런 많은 고난을 일일이 마음 쓰다보면 부러지거나 포기하게 되는 상황도 있는데, 이순간을 잘 극복하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려우며 나아가 어엿한 사업가가 우선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좋은 의미로 낙천적인(긍정적인) 것이 요구됩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도 걱정하지 말고 항상 긍정적인 생각으로 있을 수 같은 낙천가라면 기업을 성공하기 쉬운지도 모를 일이지요.

실제로 내가 지금까지 만나 왔던 사장님들을 돌이켜 보면, 낙천적인 사람이 많았습니다.

 

수백 만원하는 시계를 술에 취해 잃어버려도 우스갯 소리로 하고 있었고, 집에 불이나서 모든 것이 불타 버린 분들도 그 것을 술자리의 이야기소재로 할 정도의 강인한 정신력이랄까, 존경심이 들었습니다.

 

 

 

 

1-2. 독서를 생활의 일부로 하고 있다. 

"나는 책 따위 읽을 시간이 없어요"라고 하는 사장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만, 그것은 예외 중의 예외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성공하는 사장님은 거의 모두 독서를 생활의 일부가되어 있더군요.

이전에 내 Twitter에서도 이런 트윗을했지만... 책은 선인들의 지혜가 가득 응축된 지식의 보물. 독서하지 않을 이유가없는 거죠. 이렇게 저 위험 고수익 투자는 다른게 없고 독서하지 않는 것은 아깝습니다.

 

좋은기회를 마다할 이유가 없는것이죠. 나는 가능한 한 매일 15 ~ 20 분 독서를 하도록하고 있는데, Twitter와 블로그의 글쓰기 재료가 되고, 책에서 배운 것을 즉시 출력하여 자신의 공부에 적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발신하는 장소를 준비하는 것은 독서의 효과를 높입니다.

 

독서는 뒷전으로 쉽상입니다만, 삶 속 최우선의 하나로서 생활에 도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3. 항상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있다. 

당연 합니다만, 처음부터 성공하는 사람은 세상에 한 사람도 없는데요. 모두 미숙 한 데서 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창업에 성공한다는 것은 지금까지 해본 적이없는 것에 도전해야 되는 일입니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을 주저 해 버리는 사람은 기업에 어울리지 않은, 원래 기업하려고도 생각하지 않았겠지만요.

우리 같은 블로거는 바로 도전을 계속해야 됩니다.

 

여러가지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이야말로 블로그포스팅의 재료를 찾을 수 있으며, 그 도전이 점점 브랜딩이되어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을겁니다.

 

 

 

 

1-4. 출력

출력이라고하면 발신자만의 특별한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지 모르지만, 실은 어떤 장르에서도 출력은 필수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생각하면 어떤 일이든 출력 할 수 있을까 싶지요? 음식점 경영도, 변호사도, 프로 야구 선수도 자신이 배우고 입력 한 것을 실천하고 출력하기 때문에 가치가 태어나는 것으로, 출력의 질이 높을수록 성공 가능성도 높아진다 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입력 만하고 출력하지 않는 사람을 통칭 노하우 수집가이라고 합니다. 들어보셨나요? 강의콜렉터 도 같은 경우네요. 노하우 수집가 만해서는 안되니 주의합시다. 배운것을 실천하여 결과물로 만들어 내는 역량을 키우는게 핵심입니다.

 

1-5. 압도적인 행동 양

어떤 장르에서도 창업에 성공하고 싶다면, 압도적인 행동 양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무엇인가를 얻고 싶으면 대가를 지불하는 것은 당연하고, 원인을 만들지 않으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전에 인터넷 사업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있는 사람과 함께 일을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만, 그 사람도 행동 양이 장난이 아니었습니다.

함께 컴퓨터 작업을하고있었습니다 만, 1 시간 정도 사이에 매거진 2 개, facebook 게시물 1 개 완성시키고, 게다가 각각 꽤 볼륨도 크고 집중력은 물론, 압도적인 행동 양에 깜짝 놀라게 한 것이 시간이 지난 지금도 선명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뭔가를 원하는 것을 손에 넣으려고하고 있다면, 무엇을 대가로 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각오를 해야 됩니다. 블로거로서 성공하고 싶다면 블로그포스팅을 꾸준지 작성하고, SNS도 함께 병행하는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대가입니다.

 

 

 

 

1-6. 지금 행동

창업하고 성공하는 사람은 압도적인 행동 양은 물론, 생각 해낸 아이디어를 지금 당장 행동에 옮길 능력도 장난이 아니더군요.

 

이전에 같은 지역에 살고있는 사장님과 함께 차 한잔 마실 기회가있어서 가볍게 차를하면서 이야기를했다지만, 우연히 합동 세미나를하자라는 이야기가되어, 그날 바로 모집 페이지를 만들고, 홍보를 하는 등의 과정들을 일사천리로 진행하는 모습이 떠올랐습니다. 당장 행동으로 옮겨갔습니다.

그 속도감은 본받지 않으면 안되겠다 싶더군요. 

인생은 짧은 시간입니다. 나는 40대를 넘어섰기 때문에 다른 삶을 준비했다고 생각합니다. 고령화 100세 시대, 유병장수시대라고도 하기 때문에 그것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또 지금의 나이대가 중간 지점이기도 한데, 어떻게 살아갈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경제적 수입은 어떻게 대비할것인가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했었고 지금은 상당히 극복했습니다.

 

고민하고있을 틈 따위 없어요. 시간은 순식간이에요. 

내가하지 않으면 후회는 절대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생각 해낸 것은 점점 지금 행동하는것으로 실천해나가려고 생각합니다.

 

1-7. 실패를 자신의 브랜드 파워로 바꾸는

실패는 자신의 브랜드 파워 업으로 연결된다고 생각하고 있고, 블로거와 같은 발신자는 특히 블로그포스팅의 재료가 될 것이기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말투가 나쁘다, 실패를 걸 돈으로 바꿀 수도 있구요.

또한 실패는 프로필에 추가하여 쓸 수도 있습니다.

 

나는 프로필을 만들 때 신데렐라 곡선을 간직하고 있는데, 스토리 속에 깊이 부분이있는 편이 주인공은 더 매력적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깊이는 깊으면 깊을수록 프로필을 북돋워주는 재료입니다.

나는 여러가지 인연이 있고, 다양한 장르의 사장님과 직접 만나고왔다지만, 창업 해 성공하는 사람으로 과거에 실패를 한 적이 있다라는 사람을 아직 만난 바가 없습니다. 모두 실패를 경험하고 있기 때문에 저력과 타인에 부드러움을 가지고있는 것입니다.

당신이 만약 프로 야구 선수라면 1 할 타자라면 해고되지만, 사업가라면 10 %의 성공으로 모든 실패를 되 찾을 수 있습니다. 10 회 중 9 회 실패해도 좋으니까 빨리 첫 번째 성공을 손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 솔선해서 실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솔선해서 실패라고하면 좀 어폐가 있습니다만, 물론 각각 진심으로 임했다가 실패하는 일이니까요.

 

 

 

 

1-8. 주체적인 사고 방식을 갖고 있다. 


주체성의 소중함은 "7 가지 습관"이라는 책에서 배웠습니다. "문제는 자신의 외부에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 생각 이야말로 문제이다."

 

이것은 7 개의 습관 속 구절인데, 이 마인드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비즈니스의 성공이란 어렵다고 생각하네요. 만약 문제가 발생했을 때 다른 사람을 비난하지 않고 자신 속에 개선점을 응시할 수 있는지 여부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뛰어난 사장님은 거의 예외없이 이런 생각을 가지고있었습니다.

 

2. 정리

창업하고 성공하는 사람의 특징을 8 가지 써 보았습니다만 어땠습니까? 이것은 내가 지난 직장생활 17 년간 만나 온 많은 사장님을보고 생각했던 8 가지 포인트 입니다.

이 블로그포스팅을 읽고있는 사람은 아마 이미 창업하고 있거나 또는 앞으로 기업을 창업하여 성공하고 싶은 사람 이지요. 우선 선인들의 생각을 모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철저하게 모방하고 간격을 잡고 기초가되면 원래 물들여갑니다. 

이 블로그포스팅에서 소개 한 8 가지를 모방하는 것으로, 반드시 사업이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우선 하나라도 좋으니까 도입 실천해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