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각

부자되는방법 "TO DO리스트"보다 "TO BE 목록"을 중시(feat.성공)

by 하늘지니 2019. 10. 31.

부자되는방법 "TO DO리스트"보다 "TO BE 목록"을 중시(feat.성공)

성공자는 "TO BE 목록"을 가지고 있다.

건망증 방지 및 작업 관리를 위해 'TO DO리스트'를 활용하고있는 사람은 많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것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을 목표로한다면 이외에 'TO BE 목록'도 활용하고 싶은 것입니다. 'TO BE 목록'은 '바라는 모습 · 되고 싶은 상태'입니다. 

TO DO리스트의 대부분은 '해야 할 일'이며, 해야 할 의무와 누군가로부터 강요당하는 작업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TO BE 목록은 '나는 이런 사람이되고 싶다', '이런 생활을하고 싶다', '이런 상태이고 싶다'라는 더 자신을 축으로 둔 능동적인 작업입니다.

성공자의 유형은 두 가지. 모두가되고 싶어?

예를 들어, 내 주위의 부유층을 바라 보면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욕심이 있어 사업의 확대를 목표로 적극적으로 질주하는 유형과 규모를 지나치게 확장하지 않고 자유를 지향하는 타입입니다. 

전자는 사람과 사회에 공헌하고 자신의 제품을 전파하고 · 세상을 비추고 싶어하는 강한 동기가 그것이 자기 실현과 겹쳐갑니다. 바로 '하지 않으면 안된다'가 아니라 '이렇게하고 싶다'는 것으로 가득 차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점포를 짓는 비즈니스 및 IT 관련 사업을 다루는 사람에게서 잘 볼 수 있습니다. 

 

 

 


반면 후자의 경우는 특히 이렇다 할 야심이있는 것은 아니지만, '좋아하는 일을 좋아하는 경우에, 원하는대로' 자유를 목표로 그 상태를 유지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의 확대 등에 관심이 있는것이 아니라 바쁜게 되는 것을 좋다고는 하지 않는 타입입니다. 인터넷 투자자 및 인터넷 사업을 개인으로하고있는 사람에게 흔히 볼 수 있습니다.

"TO BE 목록"을 삶의 축으로하는

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꿈은 무엇?" "꿈을 가지세요"라고 했습니다. 그것을 말하는 성인야말로 꿈이 없거나하는 것이지만... 따라서 "자신에게는 꿈이 없다"고 비관하는 사람도 있을지 모르지만, 꿈이 아니라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TO BE 목록은 꼭 가지고 싶은 것입니다. 왜냐하면 TO BE 목록을 가지고 있으면, 그것이 판단과 행동의 축이되고, 흔들리지 않는 나침반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이것은 자신의 TO BE에 공헌 하는가?"라고 생각하면 저절로 「한다」 「하지 않는다」가 명확하게 "한다"는 경우에도 "어떻게 할 것인가"가 보입니다.

또는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열등감을 가지거나 초조해하는 빈도도 줄어 듭니다. 다른 사람을보고 "그것은 자신의 TO BE 목록에서 중요한지"를 생각하면 그렇지 않은것 쪽이 실제로 많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삶뿐만 아니라 쇼핑 때 등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을 살 때도, 여행 목적지를 선택할 때도 "이 선택은 자신의 TO BE로 이어질것인가?"라는 발상을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더 납득이 되어 높은 지출을 방지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