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피라이팅

카피라이팅 노하우 : 팬층 확보전략과 블로그글쓰기 기술로 돈버는 비밀

by 하늘지니 2021. 1. 7.

카피라이팅 노하우 : 팬층 확보전략과 블로그글쓰기 기술로 돈버는 비밀

블로그글쓰기 기술

오늘 주제는 매우 중요한 주제이므로 잘 흡수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을 보게 된 당신은 행운일지도 모릅니다.

제휴마케팅으로 돈을 벌기 위해, 또는 인터넷 사업에서 수익을 벌어 나가기 위해서는, 카피라이팅이 중요한 스킬인 것은 잘 알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은 카피라이팅만을 사용할 수있게되면 그래서 모두 OK 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그것만으로는 불충분 할지도 모릅니다.

"카피라이팅을 마스터하면 돈 벌 잖아!?"

오해가 없도록 말하지 만, 카피라이팅은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돈을 벌기 위해 정말 필요한 기술입니다.

 

 

 


제휴를 실천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하고 물론 제대로 마스터해야 할 스킬이라고 강하게 생각 합니다만, 이번 포스팅에서 당신에게 전하는 것은 더욱 진전된 이야기입니다.

"카피라이팅 + α 전략"이라고 표현하면 좋을지도 모르겠네요.

카피라이팅 이라는 문장에서 돈을 버는 기술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시너지 효과가 높은 전략이 있다는 것을 전하고 싶습니다. 이것을 알고 있는지 모르는지 당신의 운명이 크게 바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그런 전략입니다.  

그럼 이제,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카피 라이팅 + α 전략은?

 

카피라이팅에 더해 시너지 효과를 노리는 전략은 "독자를 당신의 팬으로 만들어 버리는 전략" 입니다. 이것은 당신의 블로그나 메일 매거진을 읽어준 사람이 당신의 팬이 되는 여부를 좌우하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우선 '전략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전략이란 간단히 말하면, 당신의 비즈니스 활동 방침이라고하여 귀하의 비즈니스 활동의 방향성입니다.   

예를 들어, 골프 경험자를위한 콘텐츠 정보를 생산하는 것이라면? 

골프를 전혀 해본 적이없는 사람을 향한 정보인 것인가.
효과는 나름이지만 모두가 알고있는 주요 상품을 취급하는 것인가.
효과는 발군이지만 아무도 모르는 작은 상품을 취급하는 것인가.   

누구를 상대 할 것인가.
무엇을 파는지.
어디서 싸울 것인가.   

그런 것입니다.

시작시에 결정된 전략으로 점점 돈을 벌어 가는지, 혹은 한 푼도 벌지 못하고 끝나 버릴 것인가? 사람들의 도움으로 올바른 길을 가는지, 사리사욕의 길을 가는지에 대한 방향성입니다. 앞으로 자신이 어떤 길을 갈지가 정해집니다. 때문에 전략이라는 아주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기사를 읽게하려면 어떻게하면 좋을까?
 
그럼, 왜 팬화 전략이 중요한 것인가. 그리고 왜 카피라이팅만으로는 불충분인지를 이야기 합니다.

 

카피라이팅 기술은 리뷰 기사와 판매 페이지를 작성할 때 맹활약하고 있습니다 만, 다른 기사에서도 문장을 쓸 때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사 본문 이외에도 제목을 쓸 때도 사용됩니다. 그래서 필수적인 기술인 것은 틀림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카피라이팅 능력을 높이고 돈벌이에 직결 할 것 같은 기사를 썼다고 합시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 기사가 방문자에게 읽히지 않는 문제"

아니, 그럴 리가 없어!


제목을 몇 번이나 더 생각해 만들었으니 몇 사람이라도 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자신의 의도와는 달리 별로 방문자는 읽어주지 않는 결과가 생기곤 합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가? 아무리 혼신의 역작이라는 생각으로 최고의 기사를 썼다고 해도, 그 기사를 읽는지 마는지 여부는 전혀 다른 이야기입니다.

 

 


원래 기사를 읽게하려면 어떻게하면 좋을까?

대책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 되어 있는지
2. 독자가 몰입할 정도의 내용 여부

중요한 일이므로 차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1. 검색 엔진 상위 노출 여부

우선 첫 번째는 구글 등의 검색 엔진 상위에 먹혀 들고 있는가? 구글에서 검색해도 찾을 수없는 순위에 있다면 읽지 않습니다. 있다면 검색 1 ~ 10 위의 첫 페이지에 귀하의 사이트가 표시되면 글이 읽혀질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그렇게해도 처음부터 그런 상위노출을 시키는 것은 어렵습니다.

 

 

 


지금은 내 블로그에서도 검색 상위노출이 되는 기사가 일부 있지만, 활동 개시 당초부터 그런 상위에 먹혀 들고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보를 생산하는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가급적 초기에 적어도 100 위권에 존재하는 문서를 가지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양질의 콘텐츠 + 콘텐츠 수량)

그것만으로도 약간의 방문자 증가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 다음 상위 노출시키기위한 대책을 살펴 봅시다.

 

상위 표시의 대책
 
블로그에 방문해달라고 하기 위하여 매력적인 기사 제목에 붙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사의 내용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까 혼신의 역작으로 작성한 기사를 예로 생각해봅시다. 

"기사도 좋고 제목도 좋다, 그러면 부족한건 무엇인가? 또 뭐가 필요한 것이다..."

당신은 망연자실 해 버릴지도 모릅니다.

이것은 생각해도 답은 나오기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답변 해 드리겠습니다.

 

 

 


1) 키워드

기사에 위화감없이 키워드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
 
적당히 키워드가 사용되고 있지 않으면 원래 검색 로봇에 키워드라고 생각해 줄 수 없습니다. 우선 검색 로봇에 인식되지 않는다고 검색 상위에 올려주지 않기 때문에 키워드는 의식합시다.

2) 경쟁 강도

자신의 기사 보다 라이벌 기사가 더 뛰어난지?
 
같은 키워드로 경쟁 사이트가 충실한 내용 이었다면 그것을 웃도는 기사가 아니면 이길 수 없습니다. 노린 키워드로 상위에 군림하고있는 라이벌을 확인하고 그것을 넘는 기사를 써야 합니다. 또는 독창성 넘치는 기사에서 개성을 드러내어 봅니다.

 

3) 사용자 만족도 ← 여기가 팬 화 전략

 

 

 


제대로 정독되는 기사가 있는가?

 

체류 시간 및 반복하는 방문 횟수가 많을수록 이 기사 · 이 사이트는 사람들에서 필요로되는 중요도가 높은 사이트라고 판단되기 쉽습니다. 즉, 검색 사용자가 귀하의 사이트에 와서 오래 머물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은 것이지요. 오래 머물러달라고하기에는 단단히 독자가 만족할만한 기사를 많이 생산 해 갑시다.

우선 먼저 말해 둡니다 만, 이것은 절대 정답이 아니라는 것을 덧붙여 둡니다. 검색상위노출의 권한은 모든 검색엔진 측이 쥐고 있기 때문에, 실제 결과는 일반인에게는 모르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먼저 앞 서 나간 이들의 지혜와 경험 등으로 어느 정도의 것은 알고 있습니다.

거기에서 취합 한 내용을 토대로 기사를 보완해 가면 상위노출의 가능성이 확실히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내 블로그에 몇 가지 키워드로 구글 검색 1페이지에 노출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그런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효과가 있었다고 실감하고있는 방법을 이번에 전하고 있습니다.


독자가 몰입하게 되는 내용 여부

 

네, 여기가 운명의 갈림길입니다.

 

아까의 사용자 만족도 부분도 관계 되지만, 이 기사를 쓰고있는 것은 어떤 사람 일까? 이 사람의 기사를 더 읽어보고 싶다!   

"독자가 어떤 기사를 읽고도 그렇게 생각합니까?"

독자는 고민이나 마음에있는 것을 해소 해달라고 하기 위하여 당신의 블로그에 오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독자의 감정을 움직일 수 있을지가 중요합니다. 첫 번째 항목 검색 상위 노출에 관해서는 로봇에게 사랑받는 여부의 이야기였습니다.

그러나 두 번째 항목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여부"의 이야기입니다.

 

둘 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어느쪽일까 하고 물으면 두 번째 "몰입하며 보는 내용 여부"입니다.   

 

 

 


왜 그렇게되는 것인가라고하면, 제품을 구매하는 행동을 일으키는 것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로봇을 상대로 사업을하고있는 것은 아니지요. 그리고 검색상위표시는 어디 까지나 계기에 지나지 않습니다.   

"블로그에 와주기 까지의 여부" 까지의 이야기입니다.

상품이 팔릴지 여부는 블로그에 와준 뒤, 이후가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물건을 살 때까지 어느 정도 신뢰가 없으면 안됩니다. 독자와 신뢰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여러번 당신을 만나러 와주지 않으면 안되는군요. 그러기 위해서는 신뢰와 신용을 얻어야 하며 이전에, 우선 독자에게 친근감을 가지도록 해야합니다.

친근감을 가지게 되면 방문자는 당신의 블로그에 몇번이나 방문 해주게됩니다. 몇번이나 당신의 기사, 문장, 단어를 통해 독자는 당신의 팬이 되어가는 것입니다. 그러다 자연스럽게 신용을 얻어 갑니다.

그래서 관심을 끄는 제목도 소중한 것입니다. 기사의 내용도 흥미를 끄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독자가 어떤 기사를 읽어도 당신에게 끌려 간다"

당신의 인품도, 당신의 말투도, 당신이 사는 자세도 모든 중요 할지도 모릅니다.

 

 

 


독자가 당신의 어디에 매료되는지는 모르겠지만, 당신의 매력을 전면에 밀어 붙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러므로 당신 같은 문장으로 블로그를 쓰고 가주세요. 아무것도 붙일 필요가 없으며 허세를 부릴 필요도 없습니다.

단지 블로그에 와 준 사람에게 감사를 담아 가치있는 기사를 쓰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합시다.

그런 행동과 자세가 독자에게 전해지입니다.

방황하는 양을 따뜻한 빛으로 비추어 주는것 같은 이미지입니다. 그런 존재가 되어 가면 쓰는 사람도 읽는 사람도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리

완벽한 게시물을 작성 했다고 자부하고 있어도 실제로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보면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일상적인 방문자의 부진이 있다면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대책을 실천해보십시오.

이번에 이야기 한, 팬 화 전략이라는 것은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고, 즉시 성과가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인내심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팬 화 전략의 효과는 강력합니다.

당신은 아무것도 말하지 않아도 마음대로 상품을 구매 해주기 때문입니다.

 

 

 


우선 강매 따위 할 필요도 없으며, 매일 오로지 영업을 위해 오버하는 일도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 당신이 자고있는 동안에도
· 당신이 놀고있는 때도
· 당신이 회사에있을 때라도

마음대로 수익이 발생합니다.

이런 과정을 경험하게 되면 처음에는 이상하게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왜 이렇게 간단하게 팔려가는 것일까?" 라고.

하나의 예시로, 음악 아티스트의 열광적인 팬은 주저없이 상품 CD, DVD 등을 구입합니다. 팬이 된 사람들은 묻지 않아도 마음대로 구입하고 있습니다. 갖고 싶다는 생각과 심리가 작용하여 충동에 휩싸여 사고 싶어지는 것입니다.

좋아하기 때문에 보고 싶고 듣고 싶은 것이지요. 위 내용을 익혀두세요.

음악 아티스트와 우리들 어필리에이트는 전혀 타입이 다르므로 관계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맥락은 사실상 비슷합니다.

우리는 음악에 매료 될 수 없지만 문자(텍스트)에 매료 될 수 있습니다.

 

 

 


글로써 꿈과 희망을주고, 문제를 해결하는 도움을 주고, 고민을 해소 할 수있는 것입니다.

독자의 두뇌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부풀려 줄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고민이나 문제로 인해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당신이 할 일은 그들에게 도움을 주려고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당신은 사람에게 필요로하는 존재가 되어갑니다.

필요로 되는 것... 그런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걸 이제 아셨죠.  

이와 같이, 콘텐츠를 생산하는 정보 발신형 블로그에서도 마찬가지로 팬 화 전략을 담을 수있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팬 화 전략을 실천 할 수없는 이유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팬 화 전략을 실천 할 수없는 현실이있는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 즉시 성과에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바로 포기 해 버리는
· 제대로되어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불안해져 그만 둔다
· 문장력에 자신감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쓴 기사를 보고도 "이래서야 무리"라고 우울

즉 계속하지 못하고 쉽게 포기 해 버리는 사람이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읽은 당신은 정말 운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계속하면 높은 확률로 돈벌 수있다" 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상당히 진리라고 실감하고 있습니다.  

 

 

 


나 자신도 제휴를 처음 시작하는 당시에는 이런게 될까? 안될까? 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묵묵히 제 갈길을 향해 가고 있으며, 오랜시간 관찰하고 있었지만 결국엔 실천하는 사람만이 수익을 내고 있었습니다.
 
전혀 독자 반응이 없는 시기에도 불안해지지 않고 담담하게 실천 해가시길 바랍니다. 서서히 독자로부터 응원과 감사의 메시지가 도착하게되고, 이후에 보수가 발생했습니다. (수익발생까지의 시간은 워낙에 개인마다 천차만별이라...)

빠른 사람이라면 3 개월 정도의 결과는 나오는 것입니다 만, 나의 경우는 여유로운 속도로 무리없이하는 것이 계속 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초조해하지 않고 계속했습니다.
 
제휴는 "계속 이 물건이 좋다고 말하는 세계" 입니다.

최소 3 개월은 꾸준히 작업하는 각오는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사를 작성하고 검토하고 수정하여 반응을 본다. 이 작업을 반복을 여러번 해 나가면 좋을뿐입니다.

 

 

 


만약 기사를 많이 쓰고도 전혀 능숙해지지 않는다고 하면, 그건 전혀 독자를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작업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 어떻게하면 쉽게 읽을 수 있습니까?
· 어떻게하면 상대에게 전해 질까?
· 어떻게 관심을 가지고 줄 수 있을까?

독자를 생각하면서 자신에게 질문하면서 글을 써 간다면 실력이 빨리 늘게 되겠지요. 제대로 된 건지는 확인은 독자의 반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독자에게서 전혀 반응이 없다면 게시물을 수정하고 갑시다.

이번에 당신은 "팬 화 전략"을 배웠습니다. 이제 잘못된 방향으로 가지 않을 것이고, 양질의 방문자와 독자가 따라 오는 것입니다.

 

 

결과를 얻는 제목(헤드라인) 작성 방법

"읽고 좋았다는 문장과 그렇지 않은 문장의 차이"

"읽고 좋았다고 생각되는 문장"을 쓰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2)

"읽고 좋았다고 생각되는 문장"을 쓰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