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피라이팅

인기블로그가 되기 위한 사용자 시선을 의식한 문서 작성 팁 3가지

by 하늘지니 2019. 2. 14.

인기블로그가 되기 위한 사용자 시선을 의식한 문서 작성 팁 3가지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상, 누구나 한번 쯤은 "방문자를 많이 모으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인터넷에 블로그를 개설하는 사람의 대부분은 말로 꺼내지 않지만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겠다'고 속마음으로는 생각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제대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선 검색 엔진에서 상위 노출되어 방문자가 모이는 인기블로그가 될 필요가 있습니다.


연예인과 달리, 나 같은 일반인은 그냥 일기를 쓰는 것만으로는 방문자를 모을수 없습니다. 검색 사용자에게 가치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검색에서 블로그 방문을 유도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매일 블로그 업데이트(ex : 1일 1포스팅 등)를 하고 있는데 "좀처럼 방문자가 늘지 않는다"라는 고민을 안고있는 블로거들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내용을 실천하면 블로그 초보자도 반드시 방문자를 모으는 포스팅을 쓸 수 있으며, 인기블로그에 동참 할 수 있습니다. 역시 포인트는 "사용자 시선"을 의식하고 포스팅을 쓰는 것이 핵심입니다. 방문자를 모으는데 필요한 문서 작성을 위한 세 가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상위 노출 1위를 목표로 노력해갑시다.


1. 검색 사용자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먼저 깨달아야 한다지만, 검색 사용자가 안고있는 고민을 해결하는 "응답"이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어야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블로그 포스팅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당신의 기사 가치가 생깁니다.


예를 들어 "○○기차 역에 가고 싶다"라고 하면 지도가 나오고 전철로 〇〇 역에서 타고 몇분에 도착하는 등의 정보가 나오면 고민은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멋있게 되고 싶다"라고 검색 사용자가 쓰는 키워드는 "지금 유행하는 헤어 스타일"이나 "패션 스타일"등을 제안 해주면 좋을 것입니다.


지금의 세상은, 모르는 것이나 고민은 인터넷에서 즉시 검색합니다. 따라서 검색 사용자가 안고있는 고민을 해결하는 답변을 준비해 두는 것으로 내 블로그 검색이 되게되는 것입니다. 사용자의 답변에 대한 포스팅을 늘려가는 것으로, 블로그에 대한 방문자는 점점 늘어갑니다. 할 일은 사용자가 검색하는 포스팅을 써 가고 늘릴뿐입니다.


2. 사용자의 잠재적인 욕구가 충족 될 수 있어야 한다.


블로그 방문자 증대를 위해 사용자의 잠재적인 욕구가 충족되는 포스팅을 쓰고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글을 쓸 때 단지 피상적인 답변을 제시하는 것만으로는 그다지 의미가 없습니다. 검색 사용자가 요구하는 대답과 당신이 쓴 포스팅에 차이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추천 에스테틱"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대부분의 사람들은 "에스테틱 매장 소개"만을 포스팅으로 쓸 것입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검색하는 사용자는 반드시 이런 잠재적인 욕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 좋아하는 사람을 돌아 보게하고 싶다
· 지금까지의 인기 없었던 삶과 이별하고 싶다
· 좋은 옷에 어울리게 꾸미고 싶다


이렇게 숨겨진 잠재 욕구를 충족 하는 글을 써 줄 필요가 있습니다.


검색 사용자는 고민을 해결하는 데, 또한 욕망을 실현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여러 사이트를 검색하는 것입니다. 사용자에 대해 피상적인 방법뿐만 아니라 이 잠재 욕구를 충족함으로써 "그래 이 정보가 궁금했다!"라는 식으로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3. 200%의 퀄리티를 목표로


인터넷에는 무수히 많은 블로그나 사이트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읽고있는 포스팅이나 기사가 매우 적은 것은 알고 계십니까. Google로 인식이 되는 기사에서 읽고있는 것은 불과 4% 에 불과합니다. 나머지 96%는 누구의 눈에도 닿지 않고 인터넷에만 존재입니다. 진심으로 방문자를 모아 사용자의 눈에 들고 싶다면, 4% 안에 들어 가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를 위해 단순하게 블로그 포스팅을 쓰는 것만으로는 안되는거죠. 동일한 키워드를 노리고 블로그를 업데이트하고있는 사람은 많이 있기 때문에 그 안에 묻혀 버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모처럼 쓴 포스팅을 햇빛에 충당하기 위해 하나 하나의 글에 대해 혼이 담긴! 200% 이상의 퀄리티를 목표로 해야 할 것입니다. 100%를 목표로 한 포스팅에서는 100%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쓴다면 200%를 목표로하는 정도로 하지 않으면 100%의 포스팅은 도저히 닿지 않습니다.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지 않으면 검색 결과에서 1번을 목표로 글을 쓰도록합시다. 뭐든지 그렇습니다 만, 1 번을 목표로하지 않는 경우 1 번은 넘을 수 없지요. "주의하면 1 번이 있더라"라고하는 것은 기본적으로있을 수 없습니다.


4. 인기블로그가 되기위한 정리


만약 진심으로 블로그 검색 결과 1 위를 목표로 많은 방문자가 방문하는 인기 블로그가 되고 싶어한다면 역시 그에 상응하는 노력이 필요하네요. 그 본질은 역시 어디까지나 '사용자 시선' 을 의식하고 글을 쓰지 않으면, 정보는 커녕 인기 블로그도 되지 못하고 블로그에서 수익을 창출하기도 어렵습니다. 


인터넷뿐만 아니라 모든 비즈니스의 기본은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 뿐입니다. 지름길은 없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무슨 일에도 바꿀수없는 성취감과 기쁨이 있습니다. 꼭 블로그를 운영하고있는 사람은 이 포스팅을 통해서 검색 사용자에게 유용한 글을 써가도록 합시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