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피라이팅

감정을 움직이는 문장의 법칙, GDT의 법칙

by 하늘지니 2019. 2. 7.

감정을 움직이는 문장의 법칙, GDT의 법칙 

1. 사람은 감정으로 움직인다.



이 말의 의미는 이미 제휴 및 카피라이팅을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이라면 아시겠지만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실천하게되면 감정을 움직이는 문장을 쓸 수 없습니다.

· 원래 어떤 것을 써야할지 모르겠다.
· 표현이 어려운 문장이되어 버린다. 

등의 고민을 안고 계시는 사람이 있습니다. 물론 저도 굉장히 고민이 많은 부분이었습니다. 위의 고민은 계속 쓰다보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 법칙을 배움으로써 지금까지 이상으로 감정을 움직이는 문장을 쓸 수 있습니다.


GDT의 법칙

GDT의 법칙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직접 응답 카피라이터의 마이클 포스틴 씨 가 발안 한 법칙입니다. 덧붙여서이 사람은 "QUEST의 법칙' 을 발의 한 사람이기도합니다. 그 밖에도 카피라이팅에 관한 법칙을 많이 발안하고있는 사람입니다. GDT의 법칙에 대해 설명합니다.

GDT의 법칙은 욕망의 수준을 나타냅니다.

G : Goal (목표)
D : Desire (욕망)
T : Teaser (본성)

GDT는 위의 세 단어의 머리 글자입니다. 욕망의 수준이지만...

Goal (목표) <Desire (욕망) <Teaser (본성)

이 순서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욕망의 수준이 강해지게됩니다. 각각 자세히 설명합니다.


Goal (목표)

[Goal = 목표] 욕망 중에서도 수준이 낮은 욕망입니다. 아마 이 글을 보고있는 당신은...

·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벌고 싶다.
· 제휴마케팅으로 불로소득을 실현시키고 싶다.
· 누구에게도 의지하지 않고 자유롭게 살고 싶다.


이 같은 욕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들은 Goal되기 때문에 비교적 욕망으로 올리기 쉬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을 독자에게 전해도 독자는 움직여주지 않습니다. GDT의 법칙은 더욱 세밀하게 3 개의 감정에 말을 걸어갑니다.

Save Time (시간을 들이고 싶지 않다)


"시간을 들이고 싶지 않다" 이 감정은 누구나가 품는 감정 이죠. 10 년 걸리는것보다 5 년을 원하는 것이고, 5 년보다 1 년... 더욱이 1 년보다 1 개월을 강력히 희망합니다. 이곳을 자극하는 글을 쓰는 것으로, 독자의 감정을 자극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 이 방법으로 꾸준히 계속하면 1 개월 후에는 당신이 원하는 이상적인 체형에 접근 할 수 있습니다.
· 지금부터 3 개월 노력하여 불로소득의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약간의 시간을 노력함으로써 얻을 수있는 것을 쓰는것으로 독자의 감정은 더욱 움직입니다.



Save Effort (노력은하고 싶지 않아)


이 감정도 [사람] 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은 누구나가 "노력을하고 싶다" 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조금 노력하면 쉽게 ○○있다"같은 느낌으로 글을 써갑니다.


예를 들면...

· 쉽게 책읽는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
·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성에게 인기있는 방법


이런 느낌 이지요. 이렇게 작성을하면 그 앞의 문장이 수월 해지지 않겠습니까?


Save Money (절약하고 싶은 · 손해 보고 싶지 않아)


이 욕구도 누구나가 안고 있습니다. [사람]은 할 수있는 것이라면 "돈없이 ○○하고 싶다"고 늘 생각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손해는 보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도 자연스러운 흐름이므로, 이 마음도 잘 압니다. 이 감정을 자극하는 글을 쓰면...


예를 들면...

· 더 이상 불필요한 노하우에 돈을 쓰는 것은 방지하지 않겠습니까?
· 지금까지 100 만원을 투자하여 얻고 있었던 노하우도 이 방법이라면 10 만원 정도로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증상을 말하면 어떨까요?! 상당히 감정이 동요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기에서 더 강한 욕구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Desire (욕망)

전항의 [Goal : 목표]보다 강한 욕망입니다. 사람은 크고 작은 욕망을 가진 생물입니다. 욕망 속에있는 "3 개의 본능적인 욕망"을 자극하여 독자의 감정을 더욱 자극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각각 설명합니다.


Greed (부와 명예 · 욕심을 위탁하고)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보다 인정 받고 싶은 욕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와 명예를 탐내는 것은 이 때문 이지요. 더욱 강한 욕망이되면 사회적 지위를 요구하게됩니다. 이곳을 의식한 글을 쓰는 것으로, 독자의 감정은 흔들리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 이 구조를 만들 수있게되면, 당신은 언제 어디서나 돈벌이를 계속할 수있을 것입니다.
· 전세계를 여행하면서 여가 시간을 이용하여 원하는만큼 돈을 벌고 싶지 않습니까?


이와 같이 작성하면 상당히 감정이 흔들리는 것입니다. 당신의 말을 제대로 전해보세요.


Lust (욕망을 충족하고자)

사람은 "이성에게 인기 싶다 · 성욕을 충족하고 싶다"는 소망을 안고 있습니다. 아름답고 싶다고 생각하게됩니다. 이곳을 자극하는 것도 하나의 유효한 수단입니다.


예를 들면...


· 카피라이팅을 사용하여 신경 쓰이는 이성을 잡을 수있다는 것은 알고 계십니까?
· 당신은 인기를 얻기 위해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은 알고 계십니까?


이와 같이 작성하면 다음이 신경쓰이게 되는군요. 본능적인 부분입니다.


Comfort (고민이나 고통이없는 쾌적한 생활을 원한다)

사람이라면 누구나가 바라는 욕망입니다. 미래의 불안 따위 전혀없고, 언제나 편안하게 보내고 싶어하면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이 근처의 감정을 자극 한 문장을 써서갑니다.


예를 들면...


· 버는 구조만 만들어 버리면, 어느 날 갑자기 입원하게되었다고해도, 당신은 돈벌이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원하는 물건을 원하는만큼 살 수있게 되는데요.


미래를 상상할 수있는 때 사람들은 운동하고 싶어지는군요.


Teaser (본성)

본성... 사람이 가진 감정 중에서는 가장 강한 부류입니다. GDT의 법칙 중에서도 가장 강한 위치에 있습니다. 이 부분을 자극하여 독자의 감정은 상당히 흔들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을 쓸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의 할 점은 표현 방법입니다. 독자의 감정을 자극하려는 듯이 산만하고 그만 과장된 표현이 되거나 과장되어 버리기 십상입니다. 

이렇게 되어지면 독자는 당신에 대해 불신감만 안게 됩니다. 그래서 이 근처는 충분히 조심해서 문장을 써주세요. GDT의 법칙에서 "3 개의 본성"에 대해 설명합니다.


Scarcity (희소성)

희소성에 관해서는, 당신도 의식하기 쉬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한정 상품" "기간 한정"  "이제 막 ○○"입니다. 이곳의 글을 쓰는 것으로, 독자는 초조함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감정이 움직이고있는 상태입니다. 


예를 들면...


· 오늘부터 3 일간 만의 한정 상품입니다.
· 지금의 시기에만 받을 수있는 한정 서비스입니다.


지금 아니면 구할 수없는... 그렇게 생각하도록 함으로써 독자의 감정은 상당히 흔들리고 있습니다.


Curiosity (호기심)

당신도 해당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흥미와 호기심을 들뜨게 만드면 아무래도 신경이 쓰입니다. 이 부분을 문장에 도입함으로써 더욱 크게 독자의 감정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 누구나가 알고있는 것 같아서 몰랐던 아주 쉽게 ○○하는 방법
· 이제 해결. 당신이 건강하게 살 빼는 수있는 유일한 간단한 다이어트


이렇게 쓰는 법을 알게 되면... 더 알고 싶어집니다.


Controversy (반사회성 · 이론)

사람은 과격한 물건에 반응 해 버립니다. 반사회적인 내용이나 순간 움찔하는 것 같은 내용입니다. 조금 상식과 동떨어진 것에도 관심이 생깁니다. 이곳을 문장으로 쓰면 다음과 같은 느낌입니다.


예를 들면...

· 다른 라이벌에게는 절대 알리고 싶지 않은 비밀 방법
· 중요한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각오를 하고 읽어보십시오


꽤 과격한 글인데... 감정은 꽤 움직이고있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GDT의 법칙을 사용할 수있게되면...


귀하의 블로그 게시물에서 독자의 감정을 상당히 자극 할 수 있습니다. 제휴 상품이나 서비스를 팔고 싶은 때의 문장을 쓸 수 있습니다. 더욱이 평소의 정보 발신하는 장면에서도 상당한 도움이됩니다. 당신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쓰는 다양한 글쓰기 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리

이번에는 카피라이팅의 법칙 'GDT의 법칙'에 대해 써 보았습니다. 실제 문장도 함께 써 보았습니다. 고개를 끄덕이셨습니까? 이 지식을 머리에 넣어 문장을 쓰게 되면 당신의 문장은 달라집니다. 독자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히 강해지고 있습니다. 빨리 쓰는 것은 어렵 기 때문에 조속히 오늘부터 쓰면서 마구 연습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