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피라이팅

대상에 맞는 문장을 씁시다.

by 하늘지니 2019. 3. 28.

대상에 맞는 문장을 씁시다.


이번에는 글을 쓸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당신이 추천하는 상품과 서비스는 대상이 어느 정도 알아주고 있는지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알아주고있는 단계에 맞춘 문장을 작성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이번은 이해 수준(Understand Level)을 7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으므로 끝까지 읽어보십시오.


[독자들이 이해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사람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같은 이야기를 100 명에게 해도 이해할 수 있는 양이나 속도와 이해도가 달라집니다. 글을 쓰는 당신은 이 부분을 깊이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독자는 도대체 얼마나 알아주고있는 것일까... 여기를 명확하게 이미지함으로써 문장의 내용과 접근 방법은 전혀 달라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7 가지 이해 수준 (Understand Level)]

독자의 이해 수준은 7 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지금 당신의 독자가 어느 단계에 있는지를 아는 것이 문장이 달라집니다. 잘못된 단계 무의미한 설명을해도 소용이 없게하고 행동 할 수는 없습니다. 이해 수준을 제대로 파악하고 글을 써 보겠습니다.


Understand Level 1 : 무관심

이 수준의 사람들은 당신이 추천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무관심입니다. 오히려 당신이 추천하는 장르조차 관심이 없을지도 모릅니다. 구체적인 접근 방법은 당신이 취급하고있는 장르에 대한 자세한 설명부터해야합니다. 이 정직한 곳, 무관심한 사람에서 관심을 끄는 것은 극히 어려운 일입니다.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소요됩니다.


Understand Level 2 : 제품이나 서비스를 모르는 사람

구체적으로는, 당신이 취급하고있는 장르는 알고 있지만, 그 상품이나 서비스의 일을 모르는 사람입니다. 아마도 그 장르에 대한 정보를 모으고있는 단계이므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접근 방법은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설명입니다.


Understand Level 3 :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고있는 유일한 사람

상품이나 서비스의 일은 들어 본 적이 어느 정도 되는 사람. 이 경우 대부분은 그냥 알고만, 어느 정도의 지식은 이미 배우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접근 방법은 장점을 전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전하는 방법으로 독자의 마음에 박혀 방법이 달라집니다. 이 경우 단지 장점만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단점까지 전하며 장점으로 바꿔주고 갑시다.


Understand Level 4 :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있는 사람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있지만, 그 앞의 행동(구매)하기 이전 단계에서 헤매고있는 ​​사람입니다. 장점과 단점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는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접근 방법은 그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장면을 연상시키는 글을 쓰는 것입니다. 이미지시키는 것으로 독자는 한 걸음 내딛는 용기가 생겼습니다.


Understand Level 5 :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려는 사람

이 단계까지 오면, 구매 의사가 분명 있습니다. 당신의 오리지널 상품이라면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구매해줍니다. 제휴의 경우 경쟁사가 많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접근 방법은 한정성을 내는 것입니다. 자주하는 것이 구입자 특전 등을 선사 할 것입니다. 구입자 특전도 PDF 파일이거나, 동영상이나 음성 파일 무료 도구 등 여러가지 물건이 있습니다.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맞는 물건을 준비합시다.


Understand Level 6 : 상품과 서비스를 사준 사람

실제로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준 사람입니다. 상품이나 서비스 내용에 따라 다르지만, 애프터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접근 방법은 다음 이어지는 같은 상호 작용이 필요 해지고 있습니다. 그냥 팔고 끝은 의미가 없습니다. 앞으로 당신이 추천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쉽게가는 글을 쓰는 것입니다.


Understand Level 7 : 후원자

여기까지 오면, 그 독자가 추천하는 상품과 서비스는 무엇이든 사주고 있습니다. 평소의 활동에 감사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계속 할 수있는 것처럼하고 갑시다. 구체적인 접근 방법은 지금까지대로의 친절하고 정중한 대응은 물론이지만, 더욱 고객을 소개받을 수 있을것 같은 문장을 쓰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능하다면 당신의 사업은 더욱 가속합니다.


[글을 쓸 때 조심 일]

이제 와서이지만, 문장은 이해하기 쉬운 단어를 쓸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이라도 알아 듣고 이해 할수 있을 정도로 이미지한다면 쓰기 쉬워집니다.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설명이되면 그만 어려운 단어나 용어의 나열이 되어 버리기 십상이므로, 이곳은 최대한 주의하고 싶은 곳입니다.


그 밖에... 과거에도 여러 번 이야기했지만, 과장이나 선동적인 말투는 절대 안됩니다. 강매도 절대 안됩니다. 이해도를 무시한 문장으로 독자 행동하지 않고, 몇번이나 같은 설명을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느끼게됩니다. 스트레스를 주게 되어 버리면 두 번 다시 당신의 페이지에 다시 오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조심하십시오.


정리

· 당신이 조언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독자의 이해도를 알자

· 이해도에 맞춘 글쓰기

· 이해도를 무시한 문장과 스트레스를주는 행동은 하지 말자


이상입니다. 이번에는 독자의 이해도에 맞춘 문장 작성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여기를 의식하는 것으로, 당신의 문장은 이전 보다 전해지기 쉬워집니다. 오늘부터 조속히 도입 해 갑시다. 이번에도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