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피라이팅

전달하는 방법을 바꿔 보자!

by 하늘지니 2019. 3. 29.

전달하는 방법을 바꿔 보자!

이번에는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평소의 활동은 정보 발 신을하는 것입니다만, 익숙해지면 메시지를 전하는 방법이 다른 사람과 다르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아마 평소에 여러 블로그와 메일 매거진을 읽고 있는 것이 원인이지요. 이런 상태에서 한 걸음 벗어나 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나의 메시지를 상대방에게, 잘 전달하는 3 단계]

1) 자신의 생각을 그대로 문장으로 작성하지 않는다. 
문장을 생각하고있을 때는, 그 상태로 문장을 그대로 입력 해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잘 쓸 수 있으면 좋겠지만 중간에 막히거나 자신도 무엇을 쓰고 있는지 모르게 되어 버리는 일도 있지요. 그래서 먼저 쓰고 싶은 마음을 일단 억제하고, 문장의 구성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2) 상대의 머릿속을 상상한다. 
여기에서는 독자의 마음을 상상합니다. 내 경우이며, 무엇인가의 자유를 찾아 제휴를 시작한 사람과 시작은 했지만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게 되어 방황하기 시작한 사람을 위해 쓰고 있기 때문에 그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독자가 [제휴에 대한 옳은 방법]을 찾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제휴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가장 신경이 쓰이는 곳 이군요. 있다면 무료로 알 수있는 정보를 갖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3) 상대의 장점과 일치하는 부탁을 만든다. 
독자는 [제휴에 대한 옳은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있다면 무료였으면 하는 생각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는 블로그에서 정보를 발신합니다. 독자도 결국은 제휴를 바탕으로 자유를 이루고 싶은 것이기 때문에 정말 자유를 실현하는 방법으로 교재를 추천하거나 다른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상대의 장점과 일치하는 부탁의 전달 방법]
바로 사용할 수있는 효과적인 장점을 전하는 방법은 3 가지가 있습니다.

1) 선택한다.
많은 어필리에이트는 인터넷의 세계관을 전하고 "세상에는 너무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반드시 당신에게 맞는 정보를 찾으려고 단념하지 말아 주세요." 이런 느낌으로 전하고있는 문장을 많이 보았을 겁니다. 이런 표현들이 눈에도 잘 띄었던 것 같습니다. 부드럽게 정중하고 압박감도 없는 문장이지요. 

하지만... 이대로라면, 그 앞에 진전이 없습니다. 더욱 진전시키기 위해서는 독자에게 선택권을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앞으로도 많은 시간과 노력을 통해 올바른 것인지 잘못된 것인지조차 모르는 정보를 모아 계속 하시겠습니까?" "아니면, 이 교재를 구입하여 올바른 방법과 올바른 순서를 이해하고 원활하게 작업을 진행 하시겠습니까?"

이런 표현을 쓰는 법에서 독자에게 선택을 제공하고 묻습니다. 그러면 독자는 자신의 상황 속에서 선택합니다. 어느 쪽을 선택했다 해도 다음으로 연결됩니다. 위의 문장을 선택하면 해당 작업이 낭비될 가능성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문장을 선택하면, 교재 및 서비스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어느 쪽으로도 이야기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2) 당신
기본적으로 블로그는 개인을 대상으로 쓸 것이기 때문에 이 [당신]이라는 말은 굉장히 유용합니다. 착각하기 쉽습니다만, 많은 사람에게 어필하고 싶은 마음에서 "올바른 방법으로 올바른 순서를 찾는 여러분, 여기의 교재를 추천합니다"의 
같은 문장이 되기 쉽습니다.

이에, [ 당신]을 담을 때...

"제휴의 올바른 방법을 알고 싶은 당신은 여기 교재를 추천합니다." 이것만으로 전해지는 방법이 많이 바뀌 었군요. 
독자가 "나의 이익을 말해줘 있어~"라고 생각하게 하는 것입니다.

3) 팀워크
당신의 페이지에 방문한 독자가 제휴에 대한 옳은 방법을 찾고 있는 동료이기 때문에, "함께 노력합시다."라고 덧붙이는 것만으로도 독자에게 용기를 북돋워주는 것입니다. 혼자서 작업하는 것은 무엇인가 불안하죠... 당신도 같게 느낀 적은 없습니까? 하지만, 같은 목표를 가지고 활동하고 있는 동료가 있다고 하면 어떻습니까? "함께합시다!"라고 말을 걸어 준다면 든든하죠. ^^ 

정리
· 3 단계를 의식하고 말한다.
· 메시지를 보다 잘 전달하는 방법에는 세 가지 전달 방법을 의식하자.
· 개인(당신)을 향해 말을 거는 표현을 쓴다. 
· 팀 워크를 내세운다. 

조금 전하는 방법을 바꾸는 것만으로, 문장의 인상이 격변합니다. 이만큼의 정보가 넘쳐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동일하게 모처럼 쓴 블로그의 메시지가 묻혀 버립니다. 이처럼 간단한 방법이지만, 조금 궁리하면 더 많은 한 발을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의 전개를 위해서도 선택을 주면서 대화를 만들어 가십시오. 처음에는 어렵게 느낄지도 모릅니다. 조금씩 블로그에 도입하면서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도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