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피라이팅

블로그 초보자 필독, 방문자 증가를 위한 SEO에 강한 글쓰기 조언

by 하늘지니 2019. 5. 2.

블로그 초보자 필독, 방문자 증가를 위한 SEO에 강한 글쓰기 조언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블로그 초보자분들께 유익한 내용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아직 블로그에 어떤 주제로 글을 써야할지 잘 모르겠다던지, 혹은 주제는 정했는데 어떻게 글을 써야하는지 갈팡질팡 하고 있는 초보 블로거분들이라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

블로그 초보자도 방문자를 제대로 모으기 위해서는 SEO를 의식해 단단히 기사를 쓰고 나가지 않으면 검색 엔진에서 당신의 포스팅이 묻혀 버립니다.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안된 초보자는 어떻게 기사를 쓰고 가면 좋을지 모르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블로그 막 시작한 때부터 SEO 및 카피라이팅 같은 테크닉을 너무 의식해버리면 1 개의 포스팅을 다 쓰고 끝나는데 몇 시간이나 걸려 버리거나하여 블로그에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이 재미가 아닌, 고통으로 느껴 버리는 것은 매우 아까운입니다. 그래서 초보시기에는 초보답게 글쓰는데 흥미를 두면서 글쓰는 연습을 한다라는 마음으로 접근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익숙해진 후에 테크닉적인 요소를 가미하면 좋겠네요. 

앞으로 블로그에서 정보 발신을하고 방문객을 모아 블로그에서 수익을 올리려고 생각하는 사람은 SEO에 강한 기사 쓰기를 배우고 단단히 자신의 블로그에 방문객이 모일 수 있도록 처음부터, 최소 방문자를 모으기위한 블로그 기사 작성의 요령을 알아 봅시다. 

방문자를 모으기위한 블로그 기사 작성은 도대체 무엇인가? 블로그 초보자에게는 큰 고민 중 하나가 아닐까요.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블로그운영을 통해 수익을 얻고자 하는 목표로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보 발신 블로그에서 "우선 블로그 기사를 써 보자"라는 것은 경험상 추천하지 않으며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검색 사용자가 "이 기사는 정말 도움이 되었다"고 느껴야 검색 결과의 상위 표시가 될 확률이 높아지지만 초보시기에는 기사를 읽는 것조차 없기 때문입니다. 쉽게 노출이 안되는 시기인거죠. 

나 자신이 "우선 블로그에 글 부터 써 보자"같은 감각으로 블로그를 시작한 결과, 과거에 쓴 글들이 주로 노출되거나 블로그에 오래 머무르지 않고 금새 나가버리는 이탈률이 높은 블로그 게시글이 되어본 경험이, 그래서 모처럼 이 블로그에 방문한 당신은 저와 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았으면 하는겁니다. 

그럼 조속히 블로그 초보자가 먼저 유의해야 하는 기사 작성 요령을 설명하겠습니다. 조금 의식을하면 SEO에 강한 기사를 쓸 수있게 되므로 안심하고 끝까지 읽어보십시오.



  
검색 사용자에게 가치를주는 게시글을 작성한다. 

혹시 갑자기 "검색 사용자에게 가치를주는 게시글은 뭐야!"라고 뭔가 거부감이 들고 동기가 떨어진 사람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어려운 것은 쓰지 않기 때문에 괜찮아요~ 안심하십시오. ^^ 

원래 이론에서 이야기를 진행하면 먼저 검색 사용자는 무엇을 인터넷에서 검색하는지를 생각해 봅시다. 사용자는 원래 「불안」 「고민」 「의문」를 구글이나 포털에서 조사하여 이를 해결하고 싶어하기에 검색합니다. 당신도 실제로 약간의 자료 조사를 할 때 반드시라고 말해도 좋을 정도로 인터넷을 이용하고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방문한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당신이 찾고 있던 답이 없었던 경우라면 탭을 닫거나 뒤로 버튼을 눌러 버리겠지요? 사이트의 좋고 나쁨을 순간적으로 판단 할 수 있고, 사용자에게는 사용성이 아주 좋은 증거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그래서 "방문자를 모으고 싶다" "돈을 벌고 싶다"라는 이유로 블로그를 운영하고있는 것이라면, 검색 사용자에게 가치있는 기사를 제공하는 것만을 의식 하면 좋은것입니다.   

가치있는 기사를 제공하는 데 힘을 쏟으면 사용자로부터 지지를 받거나 당신의 팬이 됩니다. 방문자가 자연스럽게 모이게되어 있습니다. 즉 가치있는 기사를 쓰기에 철저해야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가치있는 기사" 라는 것은 사용자가 안고있는 고민에 대한 '답변' 입니다.  

그럼 실제로 방문자를 모으기위한 3 개의 포인트를 살펴봅시다.  

1 : 사람은 왜 검색 하는지를 알기
우선 사람들은 왜 검색 할 것인지 등의 근본을 알아야합니다. 검색하는 이유를 모르면은 이기적 기사 밖에는 쓸 수 없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방문자가 모이지 않는다고 하는 것이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사용자는 일부러 자신의 귀중한 시간을 사용해 검색하는 이유는 지금까지 말한대로 "고민의 해결책을 알고 싶어서"입니다. 나는 나 당신을 포함해서 사용자가 매일 "고민을 해결하는 수단으로 검색을하고있다" 라는 것을 머리에 넣어 둡시다.  

2 : 일기를 쓰는 것은 NG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고있는 것입니다만, 블로그 = 일기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블로그에 당신의 개인 일기 등은 원칙적으로 필요 없습니다. 검색 사용자는 당신의 일상 일기 등에는 전혀 관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연예인이나 유명 인사라면 몰라도 나를 포함한 일반인의 사생활을 인터넷에 공개 한 곳에서 거의 가치를주는 것은 어려운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은 뷔페에서 화려하게 배부르게 점심을 한끼 해 버렸습니다~"라는 것을 썼다고해도 불행히도 당신에게는 관심이 없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기껏해야 좋아한다면 가족, 친구, 회사 동료 정도겠지요.   

당신을 모르는 사용자가 일기를 읽은 곳에, 어떤 가치를 제공 할 수 있을까요? 혹시 착각을하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이미 사용자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고 착각을하고있는것 같은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불행히도 사고 방식이 정반대로, 블로그의 역할은 당신을 모르는 독자에게 "관심을 가져주는 것" 이지요. 그래서인지 해달라고해야 가치있는 기사를 쓰고 방문자를 모으는 것이 본질입니다. 

그래서 블로그 초보자라면 사용자에게 검색 해달라고 하기전에 먼저 가치있는 기사를 쓰는 일로 처음에는 전념하고 갑시다.   

3 :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문서 작성 최소 조건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문서 작성에도 최소 조건은 있습니다. 그럼 조속히 확인해 봅시다. 기본 구성은 하나의 기사에 대해서 "제목" "내보내기" "본문"의 3 가지 구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파트에는 각각 역할이 하나 하나의 기사를 의식하고 쓰는 것으로 사용자에게 가치있는 기사를 완성하여 내보낼 수 있습니다.  

제목
- 노리는 키워드를 단단히 넣는다.
- 제목을 본 것만으로 게시물의 내용과 읽은 후 혜택(얻어지는 이익)이 명확히 되어 있다.
- 숫자 등이 들어있어 구체적인 표현이 되어 있다.  

내보내기
- 사용자의 고민이 뚜렷해지고 있다. 
- 고민의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다.
- 근거를 보여주고 있다.
- 공감할 수있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 본문까지 읽고 싶을 정도의 혜택을 제대로 전하고 있다.  

본문
- 내용이 어설픈게 아니라 사용자의 필요와 요구를 충족.
- 다른 사이트를 보지 않아도 자신의 블로그 포스팅만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 결론을 먼저 전하고 있다.
- 결론 후에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중학생 수준의 말로 표현하고 있다. 
- 사진 등을 넣어 알기 쉽게되어 있다.
- 혜택이 알기 쉽게되어 있다.  

이러한 것을 의식하고 기사를 쓸 수 있다면, 사용자 만족도는 높아 자연스레 방문자 향상에 도움이됩니다.   




블로그 초보자가 방문자를 모으기위한 SEO에 강해지는 문서 작성 정리

블로그 초보자가 방문자를 모으기위한 SEO에 강해지는 문서 작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어렵다고 느낀 것일까요? 물론 처음에는 어렵게 느낄지도 모르지만 갑자기 처음부터 100점 만점 등은 무리입니다. 처음부터 잘 할수는 없어요~ 꾸준히 하다보면 경험치가 쌓이고 노하우가 축적되는것이니 여유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 

중요한 것은 의식하고 쓰는 의미가 있는 기사를 작성하다 보면 분명 가치있는 블로그 작성 요령을 기억하여 사용자의 대답을 찾는 가치있는 내용으로 완성하면 방문자가 오는 것이 틀림 없습니다. 최근 SEO 대책으로는 단단히 하나 하나의 기사를 사용자의 시선으로 써가는 것이 지름길입니다. 그러한 노력의 축적이 결과적으로 방문자가 커지는 블로그가 됩니다.   




SEO의 평가로 구글은 블로그의 체류 시간도 중시하고 있습니다.  

체류 시간이 짧은 블로그라는 것은 사용자의 응답이 없기 때문에 세션 후 즉시 이탈... 체류 시간이 긴 블로그라는 것은 사용자의 응답이 있기 때문 제대로 읽는다. 즉 독자가 블로그에 오래 머무른다는 뜻입니다. 제대로 사용자 시선으로 쓴 기사는 필연적으로 평가되고 상위에 노출되어 나타날 것입니다.  

어려운 SEO 대책이라고 할테지만, 기법은 블로그 초보자라면 상관하지 마십시오.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는데 걱정하는 것은 "사용자에게 가치있는 기사를 제공하는" 이것만으로 충분합니다. 블로그 후발자임에도 제대로된 기사를 쓰도록 노력만하면 수많은 블로그 중에서 제대로 블로그가 상위에 표시되게 됩니다.   

꼭 귀찮아 하지 말고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의식하고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