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피라이팅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가치가 올라간다

by 하늘지니 2019. 6. 24.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가치가 올라간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젊을수록 부러워하고 젊은 것만으로도 가치가있다 라고합니다. 확실히 젊은 사람 일수록 가능성은 무한하고, 그에 따른 좋은 점들이 많이있을 것입니다.


1) 중년을 비하하지 말자!


굳이 정면으로 반박하자면, 나이가 들면 들수록 가치가있는 것이 아닐까 싶네요. 사람이 살면 살수록 많은 경험을하고 있습니다. 만일 그것이 실수 투성이라도, 그것은 그 사람의 경험으로 살아있는 사람에게 전할 수 있습니다 . 


오히려 실패의 연속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생활 할 수있는 것에 자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극단적인 이야기 "계속 아무것도 해 오지 않았다"고 말하는 사람도(정말 아무것도하지 않는 건 있을 수 없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고 지내온 시간도, 그리고 오래 살았다는 것도 그때까지 불의의 사고나 질병에 당하지 않았다는 것이므로, 그것만으로도 행운 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또한 남겨진 인생이 짧을수록 자신의 삶과 진지하게 마주 할 수록 자신다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회사원 시대는 가족을위한 생계를 위해 곁눈도 팔지 않고 필사적인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전업 주부도 가족을 지원하고 지역 활동 등 의무적인 것으로 열심히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 시대가 끝나자 어깨가 내려 편해질 때 외롭게도 되지만, 거기에서 본인의 정말하고 싶은 일을하는 인생이 시작되는 것이 아닐까요?


슬프게도 행복도가 낮은게 우리나라 국민입니다. 확실히 "젊은 시절이 좋았다" "학생 시절로 돌아가고 싶다"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 . . 원래 중년이 그런 가치관을 가지고있는 것을 보는 젊은이들은 "앞으로 행복하게 살기가 더 어려워지겠구나" "미래는 어둡다"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늙어 반드시 멋진 인생이 아니었다 하더라도 그것을 그대로 받아 들여 자신을 인정 만하면 그냥 가치있는 삶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오래 살면 체력이 떨어진다. 그것은 어쩔 수없는 일이며 자연스러운 일. 인간 한 명 남김없이 동일하니 한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오래 살아있는 증거이며 좀 더 시간이 지나게 된다면 세상을 떠날 사람은 적지 않은 것으로, 지극히 자연스러운것이라 슬퍼할 필요도 없습니다.


2) 왜 나이가 들수록 가치가 오를지?


특히 클로즈업하고 싶은 것이 '경험' 입니다. 특별한 재능이 없어도 시간을 거듭하면 많은 경험을하고있는 것입니다. 자녀와 비교하면 이해하기 쉬울 거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경험 일거라고 나쁜 경험 일거라고, 거듭해 온 경험이 피가되고 살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을 과소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겸손을 지나서 자신을 객관시 할 수없기 때문입니다. 제 3 자에서 보고, 좋은 경험과 좋은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인식하지 않는 것입니다. 


평소 매우 친밀한 사람과의 비교만 수행하고,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이 얼마든지있는 것 같은 기분입니다. 평소 직장에서 과거의 경험은 매몰되어 잊어 버린 경우도있을 것입니다. 단지 그것은 완전히 잊는 것은 아니고, 제대로 다시 생각하면 기억이 되살아날 것입니다.


그 제대로 회상을 수행하거나 실시하지 않는것 에서 자신에 대한 자신감도 이후의 삶에 대한 의식도 크게 차이가 있습니다.


극단적인 예를 말하면, 당신이 한국인의 경우 한국인이라는 것만으로도 외국인에게는 특별한 존재 일지도 모릅니다. 해외에서 한국은 매우 관심을 갖게되는 존재이며, 대부분의 경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이 거의 알려지지 않은 나라에 가면 한국인의 생활이나 생각만으로도 원시 정보로 귀중한 것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원래 한국인으로 태어나 자란 것만으로도 가치가 있다는 예입니다.



혹은 당신이있는 분야에서 "중급"인 경우, 초급자에게 가르 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박식한 순서로 배운다는 것은 아니다 라는 것. 중급 정도의 경력자가 초급자의 마음을 잘 알고 정중하게 알기 쉽도록 설명을 해주는 것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분야에서 초급 시장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그렇게 복잡한 것을 알 필요도 없지요. 또한 성공뿐만 아니라 실패 역시 귀중한 재산 이라는 것. 오히려 성공 사례는 드러나기가 쉽습니다. 


실패담은 그보다 훨씬 적은 경우도 있고, 많은 사람들이 찾고있는 것도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사람은 나이가 들면 들수록 남겨질 가치있는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30 대보다 40 대, 40 대보다 50 대, 50 대보다 60 대, 60 대보다 70 대 쪽이 본인 밖에 쓸 수없는 가치있는 문장을 쓸 것. 


"젊은 혈기"라고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있을 것으로 생각 합니다만, 나이를 거듭하면 그만큼 사려가 깊어져, 이야기나 문장의 설득력도 달라집니다.


3) 경험을 어떻게 살릴까?


문장으로 남길 경우에 중요한 것은 올바른 문법의 국어를 쓰는 것입니다. 하지만 오랜 직장인을하던 사람이라면 나름대로의 문장력이있을 것입니다.


나는 특히 40 대 ~ 50 대에서 이 글을 남기는게 가장 좋은시기 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경험과 힘의 균형이 가장 충실 하고있는 것. 여러가지 사건을 자신의 예에 대체하여 설명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모르는 것은 새롭게 알아 자신의 경험에 녹여낼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입장에서 진술 할 수 없었던 종교와 정치 등의 미묘한 문제도 생각이 성숙된 시기가 있었기 때문에 주장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제 2의 인생을 생각하는 가장 좋은시기 인 것입니다. 


40 대 ~ 50 대가되면 대부분 사람들이 인생의 마지막 하프(후반)임을 인식합니다. 이것은 자신을 살리려 하고 싶은 일을하려고하는 의욕을 뒷받침 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사람을 위한 사회에 공헌하고 싶은 마음도 강해집니다.


뭔가를 이루려 경험하고 보자는 실시간으로 도전하는 데에도 적합합니다.


글을 남기기 위해서 실행하는 순서로 꼭 다음과 같이 수행하십시오.



(1) 지금까지의 인생의 인벤토리

과거의 나이 면밀하게 다녀온 것,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 내보내기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파악하고 모든 것을 밝혀 낸다.


(2) 우위가있을 것 같은 주제로 블로그를 시작

가급적 우위가 좋을것 같은 테마를 선택. 블로그는 연습용이라면 무료 블로그에서 좋은 방향성이 명확하게 정해진다면 독자적으로 도메인을 취득하고 워드프레스나 구글블로그 같은 플랫폼으로 작성한다.


(3) 내용이 단단해지면 출판을 한다

내용이 굳어지면 조만간 출판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흔한 테마일지라도 요즘은 1인출판도 얼마든지 할 수 있어서, 출판을 구상하면 동기 부여가 높아질 수 있기에 좋은 문장을 쓸 수있게되는 장점이 있다.


(4) 제휴 수익을 얻을 수있는 블로그

모처럼 노력에 걸쳐 블로그를 만드는 것을 토대로 수입이 동반하면 모티베이션도 올라갑니다. 제휴(소개)은 일반적 조회수(방문자 수)만 늘어 나면 조금씩 벌 수 있을겁니다. 어떻게 인기 포스팅을 자주 업데이트 할 수 있는지가 관건 입니다.


(5) 평생 운영 할 수있는 라이프 워크로

블로그는 평생 자산입니다. 문장의 업데이트는 몸이 조금 불편해지더라도 거동이 되는 순간까지는 언제든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충분한 소득을 얻을 때까지 노력하는 것은 개인적으로도 보람도 있을겁니다. 


라이프 워크로하면 "노후" 최고의 작품이자 취미입니다.


특히 50 대는 지금까지의 인생에서 최고의 무대라고 생각합니다. 인생의 반환점 생각도 좋고, 또 얼마 남지 않은 생각도 좋습니다. 이 기회에 자신의 삶을 돌아 보지 않는다면 또 언제 돌아 볼까요.


많은 사람들이 죽음 직전에 되돌아 보곤하는데, 그러면 늦습니다! 


인생은 "마지막이 좋으면 모두 좋습니다."


지난 50년 동안 어떤 삶이었다해도 나머지 시간 생활에서 그 사람의 인생은 결정 이라고해도 좋을 것입니다. 사람은 항상 '지금'이 가장 성숙하고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당신도 지금을 되돌아보고, 이후의 시간들을 위해 꼭 행동하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