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비즈니스

클라우드 서비스 장점 및 단점 3가지 정리

by 하늘지니 2022. 7. 29.

클라우드 서비스는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지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 이점을 제공합니다.

 

  • 비용 절감
  •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 설치 후 즉시 작동


각각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클라우드서비스
클라우드서비스

 

1. 비용 절감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의 첫 번째 이점 중 하나는 비용 절감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가 도래하기 전에는 시스템을 구현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서버와 통신 회선을 사내에 설치한 후 사내에서 운영 및 유지 관리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사내에서 장비를 운용할 경우 서버, 통신회선, 소프트웨어 구입비, 시스템 개발비, 유지보수비, 엔지니어 인건비 등 다양한 비용이 소요됩니다.

이러한 비용 문제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자체 시설을 준비할 필요가 없으므로 적은 초기 투자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요금 구조가 월별 또는 사용한 만큼만 지불하므로 낭비되는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서비스는 어디에서나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두 번째 장점은 어디서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한 어디에서나 작업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환경에서는 사무실에서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특히 외근이 잦은 영업사원은 낮 시간에 고객을 방문한 후 서류를 위해 다시 돌아와야 하는 바람에 이동 시간이 단축됐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을 확인하고 답장하는 것 외에도 주문 및 수신, 문서 전송과 같은 거의 모든 작업을 이동 중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개인의 업무 효율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노동 생산성과 회사 전체의 성과도 향상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으로 원격 작업도 훨씬 쉬워졌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커뮤니케이션 도구, 웹 회의 도구, 스토리지 등 원격 업무에 필수적인 환경을 제공하여 언제 어디서나 커뮤니케이션과 파일 공유가 가능하고 업무 중단을 최소화합니다.

 

3. 구현 후 즉시 운영 가능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의 세 번째 장점은 구현 직후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내 환경에서 시스템을 운영할 경우, 사내 서버를 구축하고 처음부터 설계 및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시스템 사용을 시작하는 데 최소 몇 개월이 걸립니다.

 

 

 


그러나 속도는 비즈니스의 생명입니다.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몇 달을 투자하면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는 이미 완성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내 구축 서비스에 비해 고려부터 구현, 출시까지의 시간을 단축시킵니다. 이를 통해 더 중요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비즈니스 성장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단점

사용처에 상관없이 배포하는 데 드는 시간과 노력이 적게 드는 등 많은 장점이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이지만,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단점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주요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 정의 불가능
  • 내부 시스템과 통합하지 못할 수 있음
  • 서비스 종료 위험


각각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사용자 정의 불가능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의 첫 번째 단점은 맞춤화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이미 기능을 완료한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 환경이 웹에 공개되어 여러 사용자와 공유되는 퍼블릭 클라우드의 경우 회사의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세부적인 사용자 지정이 필요한 경우 회사를 위해 특별히 구축된 클라우드 환경인 프라이빗 클라우드 옵션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는 온프레미스 환경과 함께 작동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2. 내부 시스템과 통합하지 못할 수 있음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의 두 번째 단점은 내부 시스템과 통합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구현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미 클라우드로 이전된 시스템과 기존 온프레미스 시스템 간에 데이터를 연결해야 합니다. 기존 시스템과 시스템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해 클라우드를 도입하더라도 업무가 더욱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기존 시스템과의 통합 가능 여부는 사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사양에 따라 다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구현 시 기존 시스템과의 연동 여부 등 철저한 검증을 거쳐 클라우드 제품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서비스 종료 위험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의 세 번째 단점은 서비스 종료 위험입니다. 서비스 제공자의 정책에 따라 서비스가 갑자기 종료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서비스 종료를 사전에 통지합니다. 다만, 이용하시던 서비스가 갑자기 종료되는 경우에는 대체 서비스로 전환하셔야 하며, 이로 인해 그동안 업무에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클라우드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고 많은 서비스가 혼란에 빠져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자의 비전, 자본력, 대응력 등을 모든 각도에서 분석하고 서비스가 신뢰할 수 있는지 여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클라우드 서비스는 서버 및 소프트웨어와 같은 컴퓨팅 환경을 저비용으로 배포 및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장점 중 하나는 인터넷에 연결할 수만 있다면 어디에 사용하든 구현부터 운영 시작까지의 기간이 짧다는 것입니다.

한편, 서비스 종료의 위험이 있습니다. 서비스를 구현할 때 귀사의 비즈니스와의 호환성 및 기존 시스템과의 연동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