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비즈니스

클라우드 컴퓨팅 : 개요 유형 장단점 및 서비스 제공 업체

by 하늘지니 2022. 8. 5.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리소스에는 데이터 저장소, 서버,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및 소프트웨어와 같은 도구 및 응용 프로그램이 포함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


독점 하드 드라이브나 로컬 저장 장치에 파일을 보관하는 대신 클라우드 기반 저장소  를 사용하면 파일을 원격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전자 장치가 웹에 액세스할 수 있는 한 데이터 및 이를 실행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비용 절감, 생산성 향상, 속도 및 효율성, 성능 및 보안을 비롯한 여러 가지 이유로 사람과 기업에 널리 사용되는 옵션입니다.

 

※ 핵심 포인트 정리

  1. 클라우드 컴퓨팅은 데이터 저장소, 서버,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및 소프트웨어를 포함하여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2.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더 큰 스토리지 공간이 필요한 개인과 효율적인 오프사이트 데이터 백업 솔루션을 찾는 기업에게 점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3. 클라우드 기반 스토리지를 사용하면 파일을 원격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필요할 때 검색할 수 있습니다.
  4. 서비스는 공개 및 비공개일 수 있습니다. 공개 서비스는 유료로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반면 비공개 서비스는 네트워크에서 특정 클라이언트에 호스팅됩니다.
  5. 클라우드 보안은 IT에서 점점 더 중요한 분야가 되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유형

서비스 종류에 관계없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다음과 같은 일련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 이메일
  • 저장, 백업 및 데이터 검색
  • 앱 만들기 및 테스트
  • 데이터 분석
  • 오디오 및 비디오 스트리밍
  • 주문형 소프트웨어 제공

 

 

 


클라우드 컴퓨팅은 여전히 ​​새로운 서비스이지만 대기업에서 중소기업, 비영리 단체에서 정부 기관, 심지어 개인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조직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유형

클라우드 컴퓨팅은 마이크로칩이나 휴대폰과 같은 단일 기술이 아닙니다. 그보다는 주로 SaaS(Software-as-a-Service), IaaS(Infrastructure-as-a-Service) 및 PaaS(Platform-as-a-Service)의 세 가지 서비스로 구성된 시스템 입니다.

SaaS(Software-as-a-Service) 에는 고객에 대한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의 라이선스가 포함됩니다. 라이선스는 일반적으로 종량제 모델 또는 주문형을 통해 제공됩니다. 이러한 유형의 시스템은 Microsoft Office의 365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IaaS(Infrastructure-as-a-Service) 에는 주문형 서비스의 일부로 IP 기반 연결을 통해 운영 체제에서 서버 및 스토리지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제공하는 방법이 포함됩니다. 클라이언트는 소프트웨어나 서버를 구매할 필요가 없고 대신 아웃소싱 된 주문형 서비스에서 이러한 리소스를 조달할 수 있습니다.

 

 

 

 

IaaS 시스템의 인기 있는 예로는 IBM Cloud 및 Microsoft Azure가 있습니다.

PaaS(Platform-as-a-Service) 는 클라우드 기반 컴퓨팅의 세 계층 중 가장 복잡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PaaS는 SaaS와 몇 가지 유사점을 공유합니다. 주요 차이점은 소프트웨어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대신 실제로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를 생성하기 위한 플랫폼이라는 점입니다. 이 모델에는 Salesforce.com 및 Heroku와 같은 플랫폼이 포함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는 모든 분야의 회사 에 기본 앱이나 브라우저를 통해 모든 장치에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여 많은 이점을 제공 합니다. 결과적으로 사용자는 파일과 설정을 완벽하게 원활한 방식으로 다른 장치로 옮길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단순히 여러 장치에서 파일에 액세스하는 것 이상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덕분에 사용자는 모든 컴퓨터에서 이메일을 확인하고 Dropbox 및 Google 드라이브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여 파일을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는 음악, 파일 및 사진을 백업할 수 있으므로 하드 드라이브 충돌 시 해당 파일을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기업에 막대한 비용 절감 잠재력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가 실행 가능한 대안이 되기 전에 기업은 값비싼 정보 관리 기술 과 인프라 를 구매, 구축 및 유지해야 했습니다. 회사는 직원들이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온라인에서 클라우드와 상호 작용하는 빠른 인터넷 연결을 위해 값비싼 서버 센터와 IT 부서를 바꿀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구조를 통해 개인은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의 저장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회사는 디스크나 플래시 드라이브와 관련된 보다 전통적인 유형의 방법이 아닌 웹을 통해 제품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더 빨리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dobe 고객은 인터넷 기반 구독을 통해 Creative Cloud의 애플리케이션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프로그램에 대한 새 버전과 수정 사항을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단점

클라우드 컴퓨팅과 함께 제공되는 모든 속도, 효율성 및 혁신에는 당연히 위험이 따릅니다.

 

 

 


보안은 특히 민감한 의료 기록 및 금융 정보와 관련하여 클라우드에서 항상 큰 관심사였습니다. 규정에 따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가 보안 및 규정 준수 조치를 강화해야 하지만 이는 여전히 계속되는 문제입니다. 암호화는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지만 해당 암호화 키를 분실하면 데이터가 사라집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회사에서 유지 관리하는 서버도 자연 재해, 내부 버그 및 정전의 희생자가 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지리적 범위는 두 가지 방식으로 축소됩니다. 캘리포니아의 정전은 뉴욕의 사용자를 마비시킬 수 있고 텍사스의 회사는 메인에 기반을 둔 공급자가 중단되는 경우 데이터를 잃을 수 있습니다.

모든 기술과 마찬가지로 직원과 관리자 모두에게 학습 곡선이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개인이 단일 포털을 통해 정보에 액세스하고 조작하기 때문에 의도하지 않은 실수가 전체 시스템에 전달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제공 업체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기업 컴퓨팅 영역의 주요 업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 클라우드
  • 아마존 웹 서비스 (AWS)
  •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 IBM 클라우드
  • 알리바바 클라우드

 

 

 

 

클라우드 컴퓨팅의 예시

오늘날 기업과 개인 모두가 사용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의 몇 가지 예가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한 유형은 실제 미디어 파일이 원격으로 저장되는 오디오 또는 비디오용 스트리밍 플랫폼입니다.

 

다른 하나는 Google 드라이브, Dropbox, OneDrive 또는 Box와 같은 데이터 저장 플랫폼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안전할까?

소프트웨어와 데이터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원격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데이터 보안과 플랫폼 보안은 큰 관심사입니다.

 

클라우드 보안 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에 저장된 디지털 자산 및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취해지는 조치를 의미합니다. 이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로는 이중 인증(2FA), VPN 사용, 보안 토큰, 데이터 암호화, 방화벽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