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피라이팅

블로그 글쓰기 [기승전결]과 [PREP 법] 구사하면 효과적!

by 하늘지니 2019. 4. 12.

블로그 글쓰기 [기승전결]과 [PREP 법] 구사하면 효과적!

블로그 글쓰기 [기승전결]과 [PREP 법] 구사하면 효과적!



이번에는 [기승전결]과 [PREP 법] 2 개 작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의식적으로 구분 것이 있다면, 당신의 기사의 위력이 격변합니다. 문장 작성의 기본이므로, 이 기회에 기억 하시길 바랍니다. 이 두 지점은 앞으로 당신에게 많은 힌트가 될 겁니다. 꼭 끝까지 읽어보십시오.

1. 한국식과 미국식의 차이
원래 문장 작성은 한국과 미국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한국식이며, [기승전결] 라고 쓰는 법을 학교에서 배운 것 같아요. 이에 대해 미국식은 [PREP 법] 라고 작성합니다. 순서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1-1. 기승전결
기 : 이야기의 시작. 이야기의 배경이기도 한, 등장 인물의 소개 등이 묘사되기도합니다.
승 : 이야기를 더욱 세분화하면서 펼칩니다. 배경의 변화와 등장 인물의 인간 관계 등의 측면을 묘사함으로써 더욱 이야기에 빠져들게끔 끌어들입니다.
전 : 이야기의 변화.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이야기에 생동감을 부여하면서 절정에 가까워집니다.
결 : 이야기의 변화에 ​​대한 결과입니다. 이야기의 엔딩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로 작성하는 형태인거죠. 이렇게 쓰면 나쁜 말 뜻은 없습니다. 읽어보면 압니다만, 매우 읽기 쉬운 문장 이지요. 학교에서 배우는 이유도 잘 압니다. 이야기하기에 최적의 작성입니다. 그러나, 블로그에서는 통용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후술하지만, 이렇게 쓰는 블로그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1-2. PREP 법
Point : 결론 · 결과
Reason : 이유
Example : 사례 · 구체적인 예
Point : 결론 · 결과 반복

각각의 머리 글자에서 [PREP 법]이라고되어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이런 형식으로 쓰는 법이 일반적입니다. 한국인의 감각으로는 갑자기 결과를 들으면 위화감을 기억하는 때도 있지요. 하지만 실제로 [PREP 법] 을 사용해 보면 매우 간단한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문장은 어느 시대에도 유효합니다.

예를 들면...

P : 제휴의 기본 작업은 블로그의 업데이트가 주요 작업입니다.
R : 그 이유는 잠재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E : 예... 독자에게 정보를 블로그로 발신합니다. 당신의 기사를 읽은 독자는 이번에는 자신에게 관심이 생겼습니다. 또한 블로그를 업데이트하는 것으로, 독자를 잠재 고객으로 변해갑니다.
P : 이 반복이 무척 중요합니다. 이 일에서 제휴의 기본 작업은 블로그 업데이트가 메인입니다.

단지 이것만으로도 문장이지만, 정확하게 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왠지 쓸쓸한 문장이되어 버리기 때문에 실제로 블로그에 쓰는 경우는 여기에서 더 살을 붙여가는 것입니다만...


2. PREP 법이 블로그에 최적인 이유
기본적으로 블로그의 방문자는 검색엔진을 통해 당신의 페이지에 방문할 수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 방문했다는 것은 뭔가 문제가있어 그 답을 찾아왔다는 뜻입니다. 방문한 독자는 일단 당신의 페이지를 엽니다.

먼저 기승전결을 사용한 길게 쓰여진 문장은 읽고있는 사이에 질려 버립니다. 모처럼 열어 준 당신의 페이지는 닫혀 버리게 되며 다음 사람의 페이지로 가버립니다. 요점은 끝까지 읽어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PREP 법] 을 사용한 문장은 어떨까요? 먼저 요청했다는 대답이 써 있습니다. 찾고 있던 답을 찾으면 그 앞의 문장이 걱정 되는군요? 결국 끝까지 읽어 줄 확률이 현격히 오릅니다. 이 일을 의식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과에서는 당신의 기사의 전달 방법이 달라집니다. 

모처럼 쓴 블로그 기사입니다. 그리고 당신은 필사적으로 배우고 발신 한 좋은 정보 때문에, 한사람이라도 많은 독자들이 읽고 싶어 하지요. 그래서 오늘의 정보 발신은 [PREP 법] 로 바꾸어 갑시다. 처음에는 당황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것도 매일 연습입니다. 블로그가 좋은 점은 언제든지 수정 가능한 것이라 자꾸 쓰면서 자신의 능력을 업그레이드 해주세요.


3. 기승전결의 효과적인 사용법
전에도 이야기했지만, 프로필 기사입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하나의 기사로 작성하기 때문에 잘 적용하여 기승전결을 쓰게 되면 생동감이 더해집니다. 또 하나는... 자신의 브랜딩 기사 입니다. 당신의 꿈과 소원 · 결의 등을 기승전결로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쓰기보다는 훨씬 생동감을 연출 할 수 있습니다.


4. 정리
한국과 미국에서는 작문 수업이 다르다.

· 기승전결 이야기로 읽을 생동감을 연출할 수있다
· 미국의 문장 [PREP 방법] 블로그에 최적
· [PREP 방법] 블로그를 읽어달라고위한 시책

의식하고 쓰는 법을 구사할 수 있다면 독자에게 전해지는 방법이 바뀐다.

한국식 작성은 블로그 프로필에서 사용하면 효과적이죠. 자신의 이야기로 끌어 오기 위해서는 배경을 상상하기 쉬운 문장이 더 효과적입니다. 블로그 게시물의 경우 [PREP 방법] 을 사용하여 먼저 결과를 전한 뒤 한국식 스토리를 포함시키면 위력이 두배입니다. 

쓰기도 사람마다 개성이 있지만, 기본은 확실하게 억제하도록 해 보겠습니다. 제휴에도 기본이있는 것처럼 모든 일에 기본이 있습니다. 개성도 중요하지만 그 개성을 살리기 위해서도 기본은 제대로 배우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아래 4가지 학습 유형 내용도 참고해서 글쓰기를 한다면 당신의 문장이 달라집니다. 참고하세요!

2019/03/30 - [카피라이팅] - 카피라이팅 4 가지 학습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