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피라이팅

스토리는 사람의 감정을 움직인다

by 하늘지니 2019. 1. 29.

스토리는 사람의 감정을 움직인다

스토리는 사람의 감정을 움직인다스토리는 사람의 감정을 움직인다


1) 감정이 움직이는 것은 스토리였습니다


내가 감정이 움직인 큰 원인은 [스토리]였습니다. 스토리라고하면, 영화나 드라마 등을 떠 올릴지도 모릅니다. 영화나 드라마도 물론 스토리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그 영화나 드라마의 세계관에 몰입해, 그 속에서 자신 자신을 주인공으로 감정이입시켜 버리는 일도 있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의 스토리에 감동되면 그만 누군가에게 말하고 싶어지기도 합니다.

이것은 감정이 달린 증거입니다. 이런 경험은 살다 보면 누구나 경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사업으로 생각하면 어떻습니까?!

2) 비즈니스에서도 사용 여하에 따라 스토리는 무기가된다


제휴를 배울 때 곳곳에서 듣게된 명대사가 있습니다. 그 명대사는 "독자(or 잠재고객)의 감정을 움직인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리학을 배우고, 카피라이팅을 배우는거겠지요. 혹시, 성실한 당신은 이미 심리학 및 카피라이팅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고 계시는지도 모르겠네요. 물론 심리학 및 카피라이팅을 배우는 것이 좋은 것은 알고 있는데...

최근 심리학 및 카피라이팅으로 작성된 문장들로 넘쳐나고있다는 느낌이 느껴지지 않습니까?


예를 들면...

· 이제 ○○고민은 없습니까?
· 실은 나도 당신과 같은 고민을 안고 있었습니다.
· 하지만... ○○상품을 만나고 나서 내 상황은 급변했습니다.
· 그 제품은 △△라는 제품입니다.
· 지금이라면 이곳에서 특별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소량이므로 서두르세요.

이 손 쓰기... 슬슬 싫증 온 사람도 많아지고있는 것은 아닌지?!
위의 작성은 판매를 위한 편지 작성은 매우 효과적인데, 여기까지 흘러 버리면...

· 어쩐지 수상한
· 또한 어떤 판매하고자 하고있는 것은 아닌지?!
· 또 속냐!!


보통 사람은 반대로두고 버리는군요. 하지만... 방금 작성(사각형으로 둘러싸인 작성입니다.) 스토리를 더해 쓰면 어떨까요?! 세간에 넘치는 위의 작성도 부분적으로 근소하지만 스토리는있는 느낌은 없지만, 이 쓰는 법을 기본으로 전편으로 스토리를 넣는 것으로, [수상함]을 격감시킬 수 있습니다. 수상함을 완전히 불식하는 것은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스토리로 작성하여 지금 까지와는 다른 반응이 나옵니다.


3) 비즈니스에서 사용할 수있는 3 개의 스토리


당신이 바로 사용할 수있는 스토리가 3 개 있습니다.

1. 자신
2. 당신이 취급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3. 평소의 정보 발신

이 두 사람은 당신이 오늘부터 사용할 수있는 2 개의 이야기입니다. 이 3 개의 스토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스토리 ① : 자신

자기 자신의 글쓰기가 스토리로 연결됩니다. 단순히 성장 과정이나 경력을 써도 좋지만 그것만으로는 독자의 감정을 움직일 수 없습니다. 구체적인 작성은 당신의 마음입니다. 당신의 열정을 이야기 속에 포함합니다. 각각의 단계에서 여러 가지 생각과 감정의 변화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근처의 열정과 자신의 감정의 변화가 잘 묘사 할 때 공감 해주는 사람이 나옵니다.

별도로 멋진 문장을 의식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의 일이기 때문에, 정직하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로는 지나치게 뜨겁게 과도한 표현을하거나 강한 어조로 써 버리는 사람이 있습니다만 그 작성은 역효과입니다.


이 이야기를하면...

· 자신은 아무것도 자랑 할 수있는 물건은 없습니다.
· 자신에게는 아무런 실적도 없습니다.

등의 부정적인 목소리가 들려오지만, 예 상기와 같은 상태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사용할 무기는 당신의 강한 마음입니다. 지금 안고있는 강한 마음을 쓰는 것만으로 스토리입니다.


예를 들면...

나는 제휴를 시작했습니다. 계기는 향후 국내의 경제와 나 자신에 닥쳐 오는 노후 불안입니다. 지금은 회사를 그만두고 전업으로 하고 있는데 지난 몇 년간 회사에서의 월급은 오르지 않았습니다. 더욱이 보너스도 예전만큼 받을 수 없게되어 버렸습니다. 수입은 이전과 비교하면 분명히 줄어들고있는 상태였지요.


이 상태에서도 여전히 수십 년 남아있는 자녀의 학비 · 일상 생활비는 변함없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시대의 변화와 함께 물가도 올랐습니다. 혹시 컨디션을 무너 뜨려 일할 수 없게 될지도 모릅니다. 언제까지 회사를 다닐수 있을지, 또 이 회사가 나의 노후까지도 보장해준다는 보장도 없었기에 미래를 대비해야만 했습니다. 노후대비도 고민을 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던 중 인터넷 할 때 제휴마케팅 업체의 존재를 알았습니다.

제휴마케팅은 집에서 PC나 스마트 폰으로도 할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초기 진입비용이 없는 무료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선 도메인 구입 + 웹호스팅 비용 정도가 들어가지만, 크게 부담되는 수준도 아닙니다. 실제로 오프라인에 가게를 내고 시작하는 형태의 사업이라면 엄두도 못냈을테지만, 인터넷만 할줄안다면 누구나 쉽게 도전할수 있겠다 싶더군요. 나만 잘하면 되겠구나 하는 마음에서 시작했습니다.

거기에서 내 제휴마케팅이 시작되었고, 지금에 이르고있습니다. 아직 성과라고 부를 정도는 아니지만, 제휴마케팅으로 수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제휴에서 활약하고있는 장면이 드디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이 경험을 바탕으로 블로그에서 제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당신에게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정도의 스토리만으로도 미래의 불안에 직면한 "스토리"로되어 있지요. 읽어 준 사람들 모두에게 공감을 얻을 수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이 글에 공감 해주는 사람은 반드시 있을겁니다. 우선은 자신을 스토리로 쓰는 연습을 해보세요. 자신의 이야기를 쓸 무대는... 한마디로 "프로필" 입니다. 자신의 스토리를 써보세요.


스토리 ② : 제품 및 서비스

당신이 취급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만든 상품이나 서비스라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상부터 쓰기 시작합니다. 내용이 무겁기 때문에 시작하거나 만들기로 결심하게 된 경위도 쓸 수 있지요. 결의가 결정되어 실제로 제품을 만들기까지의 과정도 쓸 수 있습니다.

제품을 만들기까지의 고생담에서 우스갯 소리 · 작은 에피소드 따위를 섞게되면 스토리는 분위기입니다. 또, 독자 중에는 감정을 움직이는 사람도 나옵니다. 다른 사람이 만든 제품을 취급 할 때... 제휴 상품입니다. 당신이 그 상품을 판매하고 싶다고 생각한 경위부터 쓰기 시작합니다. 손에 넣은 제품이고, 더욱 깊이있는 스토리가 있을수 있을 것 같네요.

당신이 실제로 손에 들고 사용까지 감정의 변화를 이야기 속에 포함합니다. 실제로 상품을 손에 넣었을 때의 설레임과 동시에 솟아오른 불안감도 한껏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도 당신이 취급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스토리를 더욱 북돋워 줄 것입니다.


스토리 ③ : 평소의 정보 발신

평소의 정보 발신에 스토리를 도입 할 수 있습니다. 그 정보를 써보고 싶어졌던 경위부터 쓰기 시작합니다. 실제로 배운 장면을 쓰면서 사용해 본 결과를 작성하면 하나의 스토리입니다. 여기에서의 주역은 당신의 페르소나입니다. 페르소나가 알고 싶은 것을 발신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책이나 다른 사람의 블로그를 읽고, 조금 말을 바꾸어 전했다해도 아마 잘 전달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실제로 그 정보에 관심을 가진 계기나 실제로 사용해본 소감이나 시험 결과를 작성하면 페르소나에 단단히 전해집니다.


4) 스토리에 너무 의지하는 것은 위험 할지도 모릅니다


역시 인간이기 때문에 매번 같은 패턴으로 작성되면...

· 또 이 패턴인가...
· 네, 나왔군요...
· 이제 싫증납니다만...

라고 말하는 소리가 들려오는 것 같네요. 하지만 안심하십시오. 블로그의 장르에 따라 쓰는 것이기 때문에 관련 이야기를 해 버리면 그뿐입니다. 처음부터 쓰여진 스토리가 완성도가 높을수가 없지만 실제로 계속 쓰다보면 조금씩 형태가 잡혀갑니다. 그래서 먼저 스토리에 대해 어렵게 느끼고 있었다 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조금씩 쓰기 시작주세요.

블로그는 1 번 쓰고 끝이 없습니다. 후일(3 개월 정도를 기준으로) 과거에 쓴 내용을 수정하거나 가필하여 독자들의 반응은 조금씩 달라집니다. 쓸 때 조언 스토리를 관련시키는 것입니다. 새로운 정보를 발신하는 경우 나중에 다른 기사와 관련시킨 스토리로 이끌어주세요.


5) 정리


이번에는 사람의 감정을 움직이는 최강 작성의 '스토리'에 대해 써 보았습니다. 실제로 블로그에서 사용할 수있는 3 개의 스토리도 함께 적어 보았습니다. 어땠습니까? 지금의 시대는 누구나 쉽게 블로그에서 정보 발신 할 수있는 시대가되었습니다. 이거만 정보가 과다 해 오면, 모두 비슷한 느낌이되어 버립니다.

거기에서 한 걸음 벗어나기 위해서도 이번에 전한 "스토리"는 최강의 무기가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당신이 평소와 다른 글을 쓰고 싶다고 생각한다면 조속히 오늘부터 스토리를 의식 해보세요.